임권택 영화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2.11.30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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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임권택>
Ⅰ. 내용적 측면
1) 감독 임권택
2) 임권택 영화의 특징
3) 임권택의 작품세계
Ⅱ. 형식적 측면
1) 촬영기법
2) 조명기법 (사극 영화)
3) 음향기법(판소리)
본문내용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이 가운데 하나로 임권택 감독을 꼽는 것은 이제 우리에게 결코 낯설지 않다. 영화계와 언론을 비롯한 많은 이들은 임권택 감독에게 거장, 작가, 국민 감독, 가장 한국적 감독이라는 수식어를 붙인다. 따라서 그의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오늘날의 한국적 정서, 사상, 문화를 이해하는 큰 실마리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감독 스스로의 역사적 경험과 그 속에서 배우고자 하는 높은 뜻이 그의 작품의 중요한 특색이 되고 있는 만큼 우리는 그의 영화를 통해서 한국 고난의 역사와 민족의 정신세계를 어느 정도까지는 미루어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임권택의 작품에 나타나는 롱 테이크는 일반적인 자료에서는 그 유례를 찾아보기가 힘들만큼 독특하다. 우선 그의 롱 테이크는 극적 전환점에 위치하고 있다. 서사구조의 전개과정에 있어 긴장과 갈등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몇 개의 극적 단계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어 독특함을 더한다. <길소뜸>에서는 신성일의 외화면, 내화면, 부인의 움직임과 카메라의 트렉 인으로 진행되면서 분리와 재결합을 표현하고, <장군의 아들>에서는 김기환의 고뇌 국면과 김두한의 등장으로 나누어 전개되면서 상황을 전개시킨다. 또 <서편제>에서는 순수하게 독립된 시퀸스로 기능하면서 전후의 쇼트와 통사적인 의미관계를 환기시킴으로써 작품전체의 테마를 강화시킨다.
참고 자료
한국영화연구,1987.도서출판 오늘
영화작가주의의 역사와 실천.1997, 영화진흥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