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소설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2.11.26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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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동양의 소설관
1. 중국의 소설관
1) 『장자』,「외물편」
2) 『순자』, 「비십이자편」
3) 『논어』,「자장편」
4) 반고 『한서문예지』
5) 소결
제 2장 소설의 형성과정
1. 서사시와 소설
1) 서사시의 본질
2) 서사시와 소설과의 관계
① 성장의 서사시(epic of growth)
② 예술의 서사시(epic of art)
③ 인생의 서사시(epic of human)
2. 로만스(Romance)와 소설
1) 로만스의 본질
2) 로만스(Romance)와 소설과의 관계
3) 로만스와 한국소설과의 관계
3. 근대사회와 소설
1) 근대사회와 소설의 개념
2) 『패밀러(Pamela)』의 근대성
4. 소 결
제 3장 서사문학의 본질과 특성
1. 언어
1) 창작 원리
2) 표현 양식
3) 산문의 발달
2. 허구성(Fiction)
1) 의의
2) 「허구」 개념의 예술화
3) 허구에 대한 부정
4) 허구에 대한 종합적 논의
3. 사실성(reality)
1) 자의
2) 사실성과 미메시스(mimesis)
제 4장 현대소설과 표현 기법
1. 아이러니
1) 자의
2) 의의
3) 유형
① 언어적 아이러니
② 낭만적 아이러니
③ 극적 아이러니
④ 운명의 아이러니
⑤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
4) 의의
2. 심리적 리얼리즘
1) 발생
2) 기법
제 5장 주제론
1. 주제의 의의
2. 주제의 상징성과 파악
1) 주제의 상징성
2. 주제 파악의 방법
(1) 액션(action)을 통한 주제 파악
(2) 토운(tone)을 통한 주제 파악
(3) 대단원(denouement)을 통한 주제 파악
(4) 분위기(atmosphere)를 통한 주제 파악
제 6장 성격론
1. 성격 창조의 의미
2. 소설과 작중인물과의 관계
3. 등장인물과 독자와의 관계
4. 작중인물의 유형
본문내용
제 1장 동양의 소설관
1. 중국의 소설관
1) 『莊子』,「外物篇」
상대방의 환심을 사기 위해 꾸며낸 재담(才談).
→道와 德과는 상반된 개념.
대체로 작은 낚시대로 개울에서 붕어새끼나 지키고 있는 사람은 큰 물고기를 잡기 어렵 다. 이와 마찬가지로 소설을 꾸며서 그걸 가지고 현의 수령의 마음에 들려하는 자는 크게 되기 어렵다.
* 천하를 돌아다니며 현실경륜의 방법과 그에 필요한 지식을 팔던 유가를 의식하며 소설이란 말을 쓴 듯 함.
2) 『荀子』, 「非十二子篇」
지금 세상에는 사설과 간언과 과장을 늘어놓는 많은 사람들이 판단기준을 흐려놓는 자가 많음.
→장자가 말한 소설의 의미와 상통.
3)『論語』,「자장편」
공자는 소설이란 말 대신에 '小道'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소설의 개념과 본질적으로 유사함.
小道에는 볼만한 것이 있기는 하나 원대한 일을 당해 이를 인용하면 통하지 않을 염려 가 있다. 따라서 군자는 이런 것을 하지 않는다.
공자는 小道를 道에 대립되는 것으로 보기는 하였으나 小島 자체를 완전히 부인하지는 않음.
→그는 道, 즉 삶과 사회에 관한 최고의 원리와 규범 논리를 쉽게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에서 문학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찾으려 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