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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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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4.14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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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가 여가의 개념 및 분류와 여가활동의 접근방법을 논거하고 청소년과 여가 및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 여가활동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청소년 여가문화의 변화와 청소년 여가활동의 실태를 분석하여 청소년 여가활동 참여의 제한요인을 도출하여 청소년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의 제기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여가 개념과 접근방법
1. 여가의 개념 및 분류
2. 여가활동의 접근방법
제2절 청소년과 여가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여가활동의 중요성
3. 청소년 여가문화의 변화

제3장 연구 설계와 방법
제1절 연구 설계와 조사대상
1. 연구 설계
2. 조사대상
제2절 연구 방법

제4장 연구 결과와 해석
제1절 조사대상의 특성
제2절 청소년 여가활동의 실태
제3절 청소년 여가활동 참여의 제한요인

제5장 결 론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2절 청소년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의 제기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어지는 과도기에 속하는 시기로서 장차 사회와 국가에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미래의 주역이므로 바르게 선도 및 육성하는 것이 우리사회의 중요한 책임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은 사회의 무관심과 방치 및 잘못
~중략~
제2절 연구목적

청소년기에 적극적인 여가활동은 미래 청소년들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나아가 청소년들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여가활동 경험은 그들의 삶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일이다.
~중략~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여가의 개념과 접근방법

1. 여가의 개념 및 분류

여가란 흔히 레저(leisure)라고 부르는데 그리스어인 schole와 라틴어인 licere에서 유래된 말로 schole라는 말은 학교 혹은 학자 등을 의미하는 말이고 때론 학자들의 토론을 위한 장소를 뜻하기도 한다. 라틴어인 licere는 허락되다를 의미한다. 여가의 어원은 여러 문명권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그 본질적인 의미는 로마시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통 여가의 개념은 시간적 개념으로서의 여가와 활동개념으로서의 여가 및 가치적 개념으로서의 여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중략~

제2절 청소년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청소년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대입 위주의 교육 정책을 탈피하고 공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대입 위주의 교육 정책은 청소년들의 모든 행위를 제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청소년들이 여가활동의 제한사항을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했듯이 학업 및 과외교육을 줄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입시위주의 교육제도를 개선하고 개인의 자질과 적성에 맞는 전인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둘째, 가정에서의 여가시간을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족중심의 여가문화 정착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가정에서 가장 많은 여가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왔는데 이것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가정의 역할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여가문화가 활성화 될 것이며 가정에서 여가활동의 습관 및 기회를 의미 있게 보내야 한다.
~중략~

참고 자료

1. 국내문헌
(1) 단행본
1) 이혜주․이미리․모경환 공저(2008), 「청소년 문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한국청소년개발원 편(2008),「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3) 전상진외 3(2007), 「청소년 희망세상 비전 2030 : 문화․여가분야」,국가 청소년 위원회.
4) 한국청소년개발원 편(2007),「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5) 정하성․유진이 공저(2006),「신 청소년 문화론」, 21세기사.

(2). 논문
1) 신미경(2008), “청소년 놀이문화와 여가활용에 관한연구”, 순천대 석사학위논문.
2) 송은미(2005), “청소년 문화축제 참여가 자아정체성과 사회공존지수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박사학위 논문.
3) 임복희(2005), “청소년 놀이 문화와 연계한 청소년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연구”, 성산효대 석사학위논문.
4) 윤종효(2000),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 요인과 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5) 윤영선(1998), “청소년 집단에 따른 여가행태 및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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