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조선왕조실록

조선은 우리나라 역사중 가장 방대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발해 그 어떤 나라를 빼놓고도 우리나라의 역사를 논할수없지만, 우리나라의 역사라고 할수있는 가장 큰 역사적인 부분은 , 이 조선이라는 두 글자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와 가장 가까운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 중세와도 연을 맺고 있는 조선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역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조선왕조실록은 그 조선이라는 나라에서 조선왕조의 시조인 태조로부터 철종까지 25대 472년(1392~1803)의 역사를 연,월,일 순서에 따라 편년체로 기록한 책이다. 총 1,893권 888책으로 되어 있어 가장 오래되고 방대한 양의 역사서이다. 이제 우리 나라 역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있는 조선왕조실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7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1.12.11 최종저작일 2011.06
7P 미리보기
조선왕조실록
  • 미리보기

    소개

    조선은 우리나라 역사중 가장 방대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발해 그 어떤 나라를 빼놓고도 우리나라의 역사를 논할수없지만, 우리나라의 역사라고 할수있는 가장 큰 역사적인 부분은 , 이 조선이라는 두 글자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와 가장 가까운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 중세와도 연을 맺고 있는 조선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역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조선왕조실록은 그 조선이라는 나라에서 조선왕조의 시조인 태조로부터 철종까지 25대 472년(1392~1803)의 역사를 연,월,일 순서에 따라 편년체로 기록한 책이다. 총 1,893권 888책으로 되어 있어 가장 오래되고 방대한 양의 역사서이다. 이제 우리 나라 역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있는 조선왕조실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정

    2. 조선왕조실록의 내용

    3. 조선왕조실록의 의의

    4. 조선왕조실록의 보관

    본문내용

    조선왕조실록이라 함은 조선시대 역대 임금들의 실록(實錄)을 합쳐서 부르는 책들의 총칭입니다.즉《태조강헌대왕실록(太祖康獻大王實錄)》으로부터<철종대왕실록(哲宗大王實錄)>에 이르기까지 472년간에 걸친 25대 임금들의 실록 28종을 통틀어 지칭하는 것입니다. [조선왕조실록]의 중요성은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기획하여 편찬한 역사서가 아니라, 역대 조정에서 국왕이 교체될 때마다 편찬한 것이 축적되어 이루어진 것이라는 점입니다. 실록에는 일제침략기에 일본인들의 주도로 편찬된 《고종태황제실록(高宗太皇帝實錄)》과 《순종황제실록(純宗皇帝實錄)》은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이들은 조선시대의 엄격한 실록 편찬 규례에 맞게 편찬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사실의 왜곡이 심하여 실록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고 그 성격도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통상 실록을 편찬하기 위해 실록청을 구성할 때에는 총재관(摠裁官)·당상(堂上)·낭청(郞廳)들을 각각 임명하여 여러 부서로 소속시킨다. 실록청의 부서는 총재관 아래에 도청(都廳)을 두고, 도청 아래에 1·2·3방(房)으로 나누게 된다. 각 방은 실록을 편찬할 임금의 재위 기간을 고려하여 연도별로 편찬 임무를 분담하는 것이기에 더 둘 수도 있도 줄일 수도 있다. 총재관은 정승들이 겸직하는 영사(領事, 정1품)나 감사(監事, 정1품)가 맡는 것이다. 도청과 각 방은 책임자에 해당하는 당상과 실무진으로 구성된 낭청으로 나누어진다. 도청의 당상은 지사(知事, 정2품)가 맡고, 각 방의 당상은 동지사(同知事, 종2품)가 맡는다. 그리고 도청과 각 방의 실무는 낭청으로 구성된 편수관(編修官)·기주관(記注官)·기사관들이 맡는다. 실록 편찬 과정의 첫째 단계는 1·2·3방 등 각 방에서 시정기(時政記)나 사초 등의 자료를 선별하여 초벌 원고에 해당하는 초초(初草)를 작성한 후 도청에 넘긴다. 들째 단계는 도청에서 초초를 검토하여 추가할 부분과 삭제할 부분 부분을 가려 수정한다. 이를 중초(中草)라 부른다. 셋째 단계는 총재관과 도청 당상이 모여 중초를 검토한 후 수정할 부분과 체제를 논의하고, 문장을 다듬은 후 정초(正草)를 만든다. 따라서 실록을 직접 초안하는 사람은 각 방의 낭청이요, 각 방의 당상은 초안을 지휘 감독하는 임무를 맡고 있는 것이다. 도청 당상과 낭청은 각 방에서 초안한 것을 종합 심사하는 것이고, 총재관은 실록 편찬 업무를 총괄하는 대표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판매자가 제공한 자료는 체계적인 구성으로 되어 있어 복잡한 내용을 과제에 쉽게 활용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좋은 자료들이 많이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2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4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