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의 디자인 전략과 특징

최초 등록일
2002.10.11
최종 저작일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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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마하 기업의 선진디자인 경영기법과 야마하기업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 전자악기의 비중 증대와 디자인 경영의 미래상
◈ 입사 1년생에게도 하나의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맡긴다
◈ 3부문을 로테이션함으로써 매너리즘과 아이디어 고갈을 방지한다
◈ 전사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긴 호흡으로 교제하여 외부디자이너의 개성을 끝까지 파악한다.
◈ 외부의 디자인 관계자에게 묻는 야마하디자인의 진행형
◈ '소리'와 '주거공간'에 새로운 전개를 기한다.
◈ 새로운 '소리'의 형태를 모색
◈ 주거공간 사업의 체제강화

본문내용

◈ 전자악기의 비중 증대와 디자인 경영의 미래상
야마하는 1987년 창립 100주년을 계기로 회사이름을 '일본악기제조(日本樂器製造)'에서'야마하'로 바꾸었다. 피아노를 중심으로 일본 제일의 악기제조업체로 군림해 온 회사지만 80년대 후반부터 디지털악기를 포함한 전자기기 방향으로 그룹의 진로를 크게 선회하고 있다. 디지털악기 분야는 LSI기술과 함께 디자인 역량이 관건이 되는 분야다. 디지털악기는 오랜 전통을 갖고 완성된 자연악기보다 디자인의 자유도가 대폭 넓어지기 때문이다. '야마하디자인'은 오디오기기, 생활용품, 스포츠용품 등으로 광범위하게 미친다. 그것을 사내에서 해결하는 곳이 '디자인연구실'이다. 직원들은 22명으로 소규모지만, 사내에서 디자인하는 신제품 수는 연간 4백건이나 된다고 한다. 입사 1년째인 직원에게도 한가지 상품개발이나 프로젝트를 맡기고, 악기, 생활, 스포츠 등 세 분야에 걸쳐 약 3년마다 디자이너를 교체함으로써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유연한 운영체제가 디자인의 품질을 보장한다.
또한 야마하는 오래전부터 해외를 포함한 외부디자이너와 긴밀히 연대함으로써 수많은 히트상품을 내놓고 있으며, 디자인부문에 대한 운영관리를 잘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거점은 어디까지나 하마마츠(浜松)에 두고 유행을 뒤쫓는 것이 아니라 유행을 만드는 야마하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유연한 고감도 상품창조는 디자인경영의 미래를 시사해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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