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기호와 개념에 대한 철학적 접근, 하이데거
- 최초 등록일
- 2011.09.13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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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이데거와 불교의 연기설을 바탕으로 기호와 개념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완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전부 개인 창작입니다.많은 자료들과 달리 참고나 베낌없이 100% 개인의 창작과 참고문헌을 반드시 표시한 인용으로 써졌기 때문에 모방의 우려는 없습니다.
목차
1. 서론
- 하이데거의 존재와 존재자에 대한 이해
2. 본론
1) 기호와 개념의 언어학적 차이에 대한 관점
2) 개념적 이해의 접근
① 지능(이성)의 등장과 이해
② "나“의 존재 : 데카르트 Cogito 의 철학
③ 개념적 이해의 한계점
3) 기호적 이해의 접근
① 쟈크 데리다 “차연 (差延=difference)“
② 불교 "연기법"
③ 노자의 "도(道) "
④ 하이데거 "존재론적 사유(ontological thinking)"
3. 결론
- 기호와 개념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끝내며
본문내용
기호는 하나의 표현 양식을 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 개념은 공통적인 성질을 빼내어 만든 관념이다. 즉 이러한 기호와 개념의 언어학적 차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명사화의 여부다. 모든 개념은 미술전시회처럼 전시가능하고, 제시 가능하다. 따라서 명사처럼 분명히 구획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모든 명사는 개념적 이해에 기반 하는 것이다. 반면 기호는 구획되지 않고 모호하며, 오직 사실을 사실 그대로 현시하거나 계시할 수밖에 다른 길이 없다.
둘째, 대상화와 객관화의 가능성이다. 모든 개념은 대상화가 가능하다. 대상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객관화가 가능하다는 것과 같다. 그러나 기호는 그런 대상화가 불가능하다. 다만 기호는 스스로 대상화되지 않지만, 모든 대상화를 가능케 해주는 근거가 된다.
셋째, 소유와 존재론적 의미로서의 이해이다. 개념적 이해는 철학적으로 소유라는 의미와 일맥상통한다. 또한 소유라는 것은 앞선 하이데거가 말했던 존재자로서의 의미이다. 소유는 대상이 되고, 가치가 된다. 반면 기호적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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