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원리,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단계,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방법,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유의점,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사례,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의 지도방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
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4.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Ⅴ.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탐구생활영역
Ⅶ.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Ⅷ.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을 이해한다는 것은 작품에 담겨진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감상자의 개성과 이해력에 따라 독자적인 감동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감상자에게 있어서는 그 창조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단계도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음악감상의 올바른 기준을 설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단계라 할 수 있는데, 음악감상의 올바른 기준을 설정해 준다는 것은 음악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구상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이 있다. 구상적인 것은 주로 지적으로 감상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지적이란 악곡의 조성, 박자, 리듬, 화음, 빠르기, 음 빛깔, 형식, 악곡이 지어진 시대의 사회적 배경 등 모든 것을 분석하여 듣는 것이다. 그러므로 올바른 감상을 위해서는 음악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기초연구가 있어야 한다.
추상적인 감상 방법이란 음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일일이 분석하게 하지 않고 정서적으로 악곡의 내용을 느끼는 것이다. 악곡의 내용이 시적이거나, 문학적이라든지, 또는 슬프다거나 장엄, 쾌활하다거나 등의 느낌을 정서적으로 감상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추상적인 감상만으로는 음악에 대한 감상이 소홀해지며 주관적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구상적, 추상적 감상방법이 한데 뭉쳐야 비로소 악곡 전체의 느낌을 이해할 수 있는 올바른 감상이 된다.
또한 이해와 평가의 단계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소리가 조성적 및 시간적으로 어떻게 짜여지는가를 감지하고, 그것이 어떤 아름다움과 의미를 생성하는지를 이해시키는 일은 감상학습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음악 감상 학습은 다만 음악을 듣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행위에 그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민감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그 소리를 의미 있는 음향으로 전환 수용하는 능력, 그리고 악곡의 구조와 그 표현성을 총체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동시에 길러 주는 일이어야 하는 것이다.
Ⅱ. 음악감상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자기 의사와 무관히 들려오는 음악을 감지하는 것(영화나 음식점 등의 배경음악, 음악을 듣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2. 감각적 감상
음악을 어떤 음향적 효과에 관심을 두고 듣는 것, 단지 그 감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느낌에 치중하여 음악을 듣는 것, 어느 때이든 그 순간에 듣기 좋은 느낌을 주는 음악을 듣는 것)
3. 정서적 감상
자신의 정서적 상태에 관련된 음악을 취사선택하여 즐기는 감상유형
참고 자료
* 박신준, 음악대사전, 서울 : 세광출판사, 1982
* 박완균, 효과적인 음악감상 지도방법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 석문주,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6
* 이연경, 감상 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회 15집, 1996
* 찰스레온하드 외,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2
* H. M. Miller 지음, 양일용 옮김, 음악감상을 위하여, 서울 : 태림 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