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공동체론 레포트]동북아 문화공동체론의 의의-맹자의 왕도 정치론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1.07.15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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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북아 문화공동체를 맹자의 왕도정치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레포트로 A+ 받았습니다. 진지한 접근으로 교수님께 칭찬도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북아문화공동체의 필요성
2. 한 ․ 중 ․ 일의 동북아에 대한 인식
3. 동북아공동체 형성의 장애요인
4. 대안으로서의 동북아문화공동체와 한국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간 레포트에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었다. 그에 대한 한국의 대응은 충분해 보이지 않았고, 이 왜곡문제를 분석한 학자 이충선, 「일본의 교과서 검정과 중학교 역사교과서 왜곡」『실학사상연구1920』, 2004
한상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과 한국의 일제잔재 청산의 문제」『아태공법연구』, 2001. 9
이정용,「일본의 보수우경화 현상과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동계학술대회』, 2005
들도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기 보다는 개탄에 그치는 경향을 더 많이 보였었다. 더불어 나도 문제의 해결책에 대해서는 생각을 더 이상 진전시키지 못하고 레포트를 마무리 했었다.
하지만 이어지는 수업에서 ‘동아시아 문화공동체’에 대한 담론을 접하면서 그 대안에 대해서 생각을 더 할 수 있게 되었다. 교재에서 김광억 선생님의 ‘문화공동체로서의 동아시아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시작으로 그와 관련한 몇 개의 글을 읽은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동북아시아, 더 나아가서는 동아시아 문화공동체 형성이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됨은 물론이고, 경제 사회 안보 정치적 공동체를 이루는 데에 있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작업임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또한, 000 교수님의 ‘세계화 정보화시대 동아시아 전통가치의 계승과 변용: 유교와 자유주의를 중심으로’ 논문으로 첫 시간에 『맹자』에 대해서 공부했던 의의를 다시 한번 깨달으면서 세계화 시대에 우리가 인류의 공존 공영의 길을 가고자 함에 있어 맹자의 왕도정치론을 수용해야 함에 공감하였다. 그리고 ‘문화공동체론’과 깊게 관련된 김명섭, 이동윤 선생님의 ‘동북아공동체의 이상과 현실: 문화적 대안의 모색’ 의 글을 읽으면서 생각을 연결시킬 수 있었다.
먼저, 안교수님은 ‘문화제국주의적 서구화 혹은 근대화’의 세계화가 가져온 부정적 현상들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안적 세계화’를 제시하면서 “세계주의와 함께 반드시 지역주의라는 이중적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000, 「세계화 정보화시대 동아시아 전통가치의 계승과 변용: 유교와 자유주의를 중심으로」『동양철학연구』, 41, 2005, pp.353-354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