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미국의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음악시장(음반시장) 유통 과제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25
최종 저작일
2011.06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미국의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유통 과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Ⅲ.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Ⅳ.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Ⅴ.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Ⅵ.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1. 유통부문
2. 불법복제의 전 세계적 추세
3. 유통시장의 독과점과 불투명성에 따른 부작용

Ⅶ. 미국의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1. 음반매체별 현황
2. 음악장르별 변화
3. 음반구매행태

Ⅷ.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유통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 음반시장은 매년 5~7%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중에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이 전체 시장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소니뮤직, EMI, BMG, 워너, 유니버샬 등 5대 메이저 음반사가 세계시장의 80%이상을 장악하고 각국에 진출하여 음반시장의 종속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들 메이저음반사는 미국, 일본, 유럽 등 핵심시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고, 그 외 지역에서는 주류 시장에서 평가받은 음반을 소량 복제하여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 하고 있으면, 대규모 자금력과 풍부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중소음반사를 인수, 합변하거나 라이선싱 생산업체로 전락시킴으로써 세계음반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음반 주변기기를 생산하는 전자회사, 방송사, 출판사 등과 결합하여 대형커뮤니케이션 복합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LP는 이미 시장에서 퇴출되었으며 카세트테이프의 수요 역시 감소추세에 있고 CD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후발국가에서도 CD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등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시장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며 또한 최첨단 디지털매체인 DVD의 보급확대는 앞으로의 음반시장을 동영상 음악시대로 이끌어 갈 전망이다.
또한, 현재 세계음반업계가 가장 관심을 쏟고 있는 MP3도 엄청난 속도로 확상될 것이 분명하다. 영국의 뮤직비지니스 인터내셔날(MBI)은 5년 내에 인터넷음악시장 매출이 10% 수준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시장 규모가 5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전체음반 판매액의 16%, 일본에서도 8%를 MP3다운로드 시장이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음반시장의 확대는 음반사, 음반소매상, 아티스트간의 전통적 관계에 도전함으로서 메이저사를 긴장시키고 있으며, 이는 독립 음반제작사의 성장을 촉진할 뿐 아니라 메이저사의 독립음반사 투자를 확대하여 음반산업의 대기업화를 촉진하고 실연자와 음반사의 지배구조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와 음악관련 제조업체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 음반시장의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국내 음반시장의 규모는 3,530억에서 4,104억으로 성장세에 있다. 또한 구매자들의 연령분포는 10대가 47%, 20대가 31%, 30대가 22%로 구성되어 있으며 96.5%가 모두 소매상들을 통해 유통되는 형태를 띠고 있다.
미국 시장과 달리 싱글마켓이 전무한 상황에서 앨범판매에 그 수익을 의존하고 있지만 문화상품이라는 특성상 많은 파생가치를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다. 최근 음반사들이 자금력을 바탕으로 대영AV가 KMTV를 록레코드가 채널V를 인수하거나 설립하는 등 문화전반에 거쳐서 그 영역을 충분히 넓힐 수 있는 분야이다.

참고 자료

김진아, 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996
김작가, 한국 음악시장을 죽이는 자들, 한겨레 21칼럼, 2007
이인규, 국내 음악 산업의 현황과 시장 활성화 방안 : 오프라인 음반유통과 온라인 음악시장의 발전 방안 모색,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5
정세라 기자, 디지털 음악시장 양대 산맥 파열음, 한겨레신문, 2006
전병준,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최영준, 매체의 변화에 따른 음악콘텐츠시장의 변화와 그 발전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미국의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음악시장(음반시장) 유통 과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