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림의 시론과 근대성
- 최초 등록일
- 2011.06.22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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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기림의 초기시론은 우리 시단의 전근대적 요소를 불식하고, 서구문명을 받아들임으로써 서구와의 관계에서 동시성을 확보하자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전대의 한국시를 부정하면서 근대성을 구현하기 위한 모더니즘시 운동에 앞장서고 있었다. 그는 새로운 것, 현대적인 것이 서구에 있으며, 당대 조선이 일제 식민지하에서 고통받고 있는 것도 전적으로 서구문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그는 당시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현대문명의 징후를 느끼며, 이것의 공급처인 서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일이야말로 당대 조선이 후진사회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임을 강조하면서, 서구문명의 충격에 부합하는 새로운 문학적 장치로 모더니즘을 제기한 것이다.
목차
1.서론
2.본론
1)초기 모더니즘시론
2)전체시론
(1)기교주의 논쟁
(2)전체주의 시론
3)과학적 시학
4)근대성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모더니즘은 30년대 초기의 역사적 상황과 문단적 추세의 변화에 따라 제기된 새로운 문학의 활로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추진된 흐름이다. 30년대 초의 시단의 사정은 프로시의 침체와 해외문학파의 대두로 인해 새로운 시운동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던 시기였다. 특히 프로시의 도식주의에 의한 비판적 자각이 시단에 팽배해져서 시 자체의 미학적 문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었고, 혼미를 거듭한 20년대 시단의 극복이라는 과제 또한 안고 있었다. 따라서 전대의 감상적 낭만시와 프로시의 편내용주의에 대한 부정을 주장한 김기림의 등장은 우리 문학사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김기림의 1930년대 시론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조사해 보고 그 속의 근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본론
1) 초기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초기시론은 우리 시단의 전근대적 요소를 불식하고, 서구문명을 받아들임으로써 서구와의 관계에서 동시성을 확보하자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전대의 한국시를 부정하면서 근대성을 구현하기 위한 모더니즘시 운동에 앞장서고 있었다.
참고 자료
<단행본>
김기림, 『김기림 전집2권』,심설당, 1988
김학동, 『김기림 평전』, 새문사, 2001
김용직, 『김기림 문학비평』, 푸른사상, 2002
<논문>
김기중, 「과학적 비평론」
김병택, 「김기림의 시론」
배호남, 「김기림의 『시론』 연구」, 한국시학회, 2006
윤여탁, 「역사적 사회적인 실천의로서의 시론」
정명호, 「 김기림의 전체시론」, 한국문예비평학회, 2000
정희모, 「김기림 모더니즘론의 전개와 근대성의 문제」
차호일,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 연구」, 새국어교육,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