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금속공예

최초 등록일
2011.06.10
최종 저작일
2009.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ssa**** 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기본이미지 배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금속공예의 역사
2. 기법

결론
(사진자료 소개)

본문내용

금속공예란 금속이 지닌 특색 가운데 색채나 광택을 이용하여 장식으로 쓰거나 장엄하기 위하여 각종의 장식의 장신구나 장식금구, 종교ㆍ신앙 관계 문물들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국 최초의 금속기, 즉 청동기는 기원전 7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철기시대를 거쳐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까지 각 시대마다 기형(器形)의 차이는 있으나 제작수법과 합금술에 있어서는 거의 변함 없이 청동제품을 제작ㆍ사용하여 왔다. 아울러 금ㆍ은ㆍ동ㆍ철의 금속제 공업문화가 시대발전에 따라 더욱 발전하여 이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전통금속공예 조형물을 통해 전통금속공예 기법을 살펴 보고자 한다.

<중 략>

①선조기법(線彫技法)
이미 만들어진 금속기의 표면을 장식하여 아름다운 효과를 내는 장식기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는 상감기법이나 어자문기법, 등이 보이며 특히 점선조(點線彫), 모조(毛彫), 축조(蹴彫), 등 순수하게 선조에 의한 장식기법도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조금기법은 강철로 만들어진 끌의 출현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가. 점선조기법(點線彫技法)
침석정(針石打), 열전문(列點文) 등의 용어로도 많이 쓰이는데 끝이 뾰족한 ‘운풍정’으로점을 찍으면서 선으로 이어서 나타낸다. 극히 간단하고 초보적인 기법이며 삼국시대의 금속공예품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단독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고 다른 기법과 병행해서 쓰이기도 하여 특히 점선조(占線彫)와 모조(毛彫) 또는 축조(蹴彫)와 함께 시문되는 일이 많이 보인다.
점선조(占線彫)의 용도를 살펴보면 타출점열(打出点列)이나, 자돌점(刺突点)으로 외주(外周)의 윤곽을 돌리고, 점열(点列)과 점선(點線)으로 화문(花文), 파장문(波狀文) 등 무늬를 나타내며, 점강으로 명문(銘文)을 쓰기도 하고, 어자문(魚子文)의 대용으로 지문(地文)을 장식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이난영(李蘭暎),『한국 고대의 금속공예』,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이난영(李蘭暎),『한국고대금속공예연구』, 일지사, 1992
진홍섭(秦弘燮), 『한국금속공예』, 일지사, 1993
한병화,『韓國美術史의 現況』, 한림과학원총서, 1992
황호근,『한국장신구사』, 서문당, 1996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ssa****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
ㆍ전체 판매량
14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전통금속공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