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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학파의 역사세계

*동*
최초 등록일
2011.06.09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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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날학파에 대한 내용정리

목차

1. 『연옥의 탄생』
2. 새로운 중세를 위하여
3. 『루이 성왕』
4.『역사가와 일상인』-역사학과 인류학
5. 자크 르 고프의 발표를 마치며

본문내용

제 6장 자크 르 고프
1. 『연옥의 탄생』
연옥의 탄생에서 연옥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탄생되었는가를 확인하면서 현재와 과거가 어떻게 다르며, 교회의 어떠한 인위적 노력이 작용하였는가를 확인한다. 초기 기독교이래 신학자들은 지상에서의 죄악을 사후에 사면해 주는 가능성을 모색해 왔으나 그 장소, 즉 연옥의 구체적인 위치, 연옥에 가는 시기, 방법 등의 문제는 미해결의 상태로 남아 있었다. 그런데 피에르에 의해 연옥이 탄생한 것이다. 12세기 말까지 성서에 나온 ‘연옥’(purgatorium)라는 말은 ‘연옥에서’ 인지 ‘정화하는 불 속에서’ 인지 분명히 정의 되지 않는다. 그러나 12세기 말에 가서야 ‘연옥’이라는 명사가 나타났다는 사실이다. 그 후 라틴교회는 1274년 리옹 공의회에서 연옥을 공식적으로 인정한다. 연옥은 카톨릭 교의로서 ‘사람이 죽은 후 천국에 가기 전에 죄를 정화하기 위해 머무르는 곳이라 명명하였다’
그러면 왜 12세기 사람들은 천국과 지옥이라는 이원론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는가? 왜 이시기에 연옥이라는 개념이 탄생하며 ‘사고의 공간화’가 이루어지는가? 그것은 지상의 신분 질서가 권력 있는 자와 가난한자, 성직자와 속인의 2분법 대신 기도하는 자들, 싸우는 자들, 일하는 자들의 ‘3신분 체계’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중간계층 즉 도시민이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사회적 중간계층이 생기는 사회적 변모와 함께 연옥이 탄생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연옥은 시대적 부산물만은 아니다. 그것은 또한 교회에게 필요했던 제조된 공간이었다. 이렇게 탄생한 연옥 덕분에 이제 죽은 자와 산 사람 간의 유대가 깊어 졌고, 죽은 자들을 위한 기도, 시주, 미사를 교회가 관장하기 때문에 교회는 신자들에 대한 영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르 고프가 관심을 가지고 밝히려고 한 것은 연옥의 신학적 존재 여부가 아니다. 그가 밝히고자 한 것은 ‘연옥 이데올로기’의 사회적 배경이었다. 연옥이 (일상의 사람들) 속에 들어온 것이라는 사회적 문제였던

참고 자료

없음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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