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 시인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06.05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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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인론 스터디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대적 고찰 및 변모양상 연구의 어려움
Ⅱ. 육사의 시세계
1. 육사의 생애
1) 성장 ․ 교육기(1904~1924)
2) 사회적 활동기(1925~1934)
3) 문단 활동기(1935~1944)
4) 독서 경향과 문학적 태도
2. 시적 인식과 대응
1) 시적 인식의 표상(表象)
2) 시적 대응의 표상(表象)
2. 시정신(詩精神)의 본질
Ⅲ. 이육사 시의 미적 구조
1. 형태 구조
2. 이미지 구조
Ⅳ. 육사 시의 우수성
본문내용
육사의 시는 불과 10년간의 기간에 쓰였고 작품 수도 많지 않으나, 그 전체적 성격과 의미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그의 작품에서 시작 태도나 지향의 일정한 단계적 변모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그의 시들이 보여 주는 바는 앞의 시기를 이어 뒤의 시기가 발전적 전개와 변모를 획득하는 진행이기보다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좌절과 긴장이 교차하여 변주되는 밀고 당김의 과정이 아닌가 생각된다. <노정기(路程記)> 같이 어둡고 괴로운 자기 성찰의 뒤에 <절정>의 강인한 의지가 극한상황과 대결하는가 하면 <교목(喬木)>이 보여 주는 불퇴전의 금강심(金剛心) 다음에 <파초>처럼 우수 어린 영탄이 이어지기도 하며, 심지어는 <바다의 마음>, <광인의 태양>과 같은 실패한 모더니스트풍이 간혹 보이는 등의 예가 그것이다. 물론 이 속에서도 시기에 따른 변모의 윤곽을 전혀 찾을 수 없는 바는 아니다. 대체로 1939년경을 고비로 그의 시는 전후 2기로 구분될 만한 주제의 변모를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파악도 일면의 효용이 있을 뿐 신뢰할 만한 구획으로 확정할 수는 없다(장부일 ․ 조남철 ․ 이상진 공편, 2008).
참고 자료
강창민(2002), 이육사 시의 연구, 국학자료원.
권오만(2002), “칼날 서릿발을 넘어 꽃城을 꿈꾸는 노래―李陸史 시의 성격과 유형”, 시안, 제15호.
김경복(2005), “이육사 시의 사회주의 의식 연구”, 한국시학연구, Vol.12.
염철(2010), “이육사, 자기의 할 일이 무엇인 줄을 아는 행복한 시인”, 문예운동, No.105.
오세영 ․ 최승호 공편(2003), 한국현대시인론 1, 새미.
이탄(1994), 한국의 대표시인론, 문학아카데미.
장부일 ․ 조남철 ․ 이상진 공편(2008), 한국근대작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전형철(2011), “이육사 시의 시간의식 연구”, 한국시학연구 제30호.
조창환(2010), “이육사 시의 미적 구조와 정신적 지향”, 문예운동, No.10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편(2008), 한국근대작가론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