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음악
- 최초 등록일
- 2011.04.27
- 최종 저작일
- 2010.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고전주의의 등장배경과 음악적 특징
-신고전주의 작가들
-신고전주의에 대한 견해
-참고문헌
목차
-신고전주의의 등장배경과 음악적 특징
-신고전주의 작가들
-신고전주의에 대한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고전주의(Neo-classicism)의 등장배경과 음악적특징
신고전주의 음악이란 후기낭만파의 주정성(主情性)과 표제음악적 경향의 반동(반발)에서 생성된 새로운 경향의 음악으로 낭만시대 이전의 음악양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재수용하는 작곡 경향을 일컫는다.
즉, 고전파와 그 이전의 절대음악적인 형식성, 객관성으로의 복귀를 주장하는 대위법적 수법 즉 악곡의 구성 형식과 대위법적 수법을 중요시하는 음악을 말하는 것이다.
신고전주의는 낭만주의, 인상주의, 표현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설명되며, 특히 17- 18 세기의 음악어법을 수용하였다. 즉 신고전주의가 주관적 표현과 깊은 의미를 주장하는 형이상학적 음악관을 거부함에따라, 이 경향의 작곡가는 낭만시대 이전의 음악양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새롭게 수용하는데, 특히 바로크의 연주방식, 형식, 장르(모음곡, 콘체르토, 신포니아, 소나타) 등에 관심을 보인다. 또한 신고전주의는 조성음악을 수용했으며, 더 나아가 낭만주의 감정미학을 거부하면서, 고전주의적 절대음악을 추구하면서 형식주의적 특성을 보였고, 패로디 기법(전통적 요소를 이질화시키고 변질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여 무디어진 창작관습과 청취관습을 깨려고 하였다(러시아 형식주의).
최초 신고전주의를 제창한 사람은 이탈리아의 작곡가이며 또한 바흐의 연구가인 피아니스트 부소니
참고 자료
-서양음악사(홍세원)
-서양음악사(세광음악출판사)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의 등장배경과 음악적 특징
-신고전주의 작가들
-신고전주의에 대한 견해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