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대학원 입시 합격노트_서양음악사 편
- 최초 등록일
- 2023.10.31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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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교육대학원 입시 합격노트_서양음악사 편"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 자료는 음악교육대학원 입시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구술하는 것을 염두해두고 정리 되었습니다.
크게 시대 별로 나누고 시대별 작곡가, 음악적 특징, 사조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하위 내용들은 비교하고 표로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헷갈릴 만한 내용들은 모두 비교 했으며 본인이 여러 책과 인터넷 검색, 과외를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합쳐 본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목차
I. 고대
II. 중세
III. 르네상스
IV. 바로크
V. 전고전
VI. 고전
VII. 낭만
VIII. 현대
본문내용
I. 고대
1. 고대음악 특징
: 그리스, 이집트 같은 고대 문명국에서 음악이 발달하였고 주로 종교적인 행사와 제사에 사용되었습니다.
2. 보에티우스 : 고대음악 사상가들의 이론을 정리, 우주의음악, 인간의음악, 도구의음악
3. 에토스론 : 음악이 인간의 성품이나 도덕, 윤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
II. 중세
1. 중세음악 특징
: 중세시대는 신본주의 사상으로 종교 중심 음악이 발전하였습니다. 고대와 르네상스 사이에 끼어있는 암흑의 시대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시대에 따라 5~8세기에는 초기 기독교 음악, 9~13세기는 구예술인 아르스안티쿠아, 14세기 신예술인 아르스노바, 14세기 말 복잡한 예술인 아르스숩틸리오르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그레고리오 성가
: 그레리오 성가란 악기의 반주 없이 단선율로 이루저인 교회음악으로 라틴어 사용, 교회선법 사용, 네우마 기보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여기서 네우마 기보법이란 네우마라는 부호를 사용하여 음의 높낮이를 암시하는 기보법입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노래부르는 방식과 가사붙이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노래 부르는 방식에 따라 응창식, 교창식, 직창식으로 나눌 수 있고 가사붙이기 방식으로 멜리스마, 실러블, 살모딕, 네우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레고리오 성가가 발전하여 트로푸스, 부속가, 오르가눔 등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멜리스마 : 한 음절에 여러음 ** 응창식: 독창자와 합창단 주고받기
** 실러블 : 한 음절에 한 음 ** 교창식 : 합창단이 번갈아 가며
** 살모딕 : 한 음에 여러 음절 ** 직창식: 혼자 노래 부르며
** 네우마 : 한 음절에 3~4개의 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