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1.04.19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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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교육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實學의 敎育論
Ⅱ. 實學이 지금의 敎育에 시사하는 바
Ⅲ. 내가 생각해 본 문제
Ⅳ. 결론
본문내용
《實學思想과 敎育》
조선후기 性理學이 論理性을 추구하며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자 이에 實用性을 추구하며 새롭게 대두된 학풍이 實學이다. 이 과제를 위해 책을 찾다보니 그 동안의 연구는 실학자들의 敎育論을 특정 實學者를 중심으로 어느 한 측면만을 고찰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쓰여 있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난 종합적으로 實學思想 속에 나타나 있는 敎育論을 알아보고자 한다.
Ⅰ. 實學의 敎育論
失學者들은 조선 후기 사회의 政治經濟産業科學敎育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그들의 敎育觀은 ‘敎育의 機會均等’‘能力에 의한 敎育實施’‘學制改革을 통한 形式的인 學校 敎育의 實施’ 등을 들 수 있는데, 먼저 이것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육의 기회균등 : 磻溪는 貴賤이 선천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하고 어리석은 차이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했으며 학문의 자리에서 문벌보다 중요한 것은 나이라고 했다. 또 학생이 상급 교육 기관으로 升學하는 기준도 學行과 才能이여야 한다고 했다. 阮堂 金正喜는 인간의 능력은 누구나 동일하게 구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2. 능력에 의한 교육 : 실학자들은 학생 중 성적이 나쁜 자는 농사를 짓게 하거나 퇴교시키는 등의 조취를 취하고 성적이 우수한 자만을 太學에 입학시키며, 학생의 성적을 석차로 기록했다가 殿講이 있을 때에는 순서대로 응시하게 한 다음 우수한 자를 뽑아 급제를 주었는데, 이는 피교육자를 철저히 구분해서 능력이 있는 자에게만 교육의 기회를 주려고 한 것이다. 星湖는 형식적인 교육 기관을 통하여 상급 교육 기관으로 진학할 때마다 능력에 따라 선발코자 했으며 이렇게 해서 최종적인 교육을 마치면 벼슬을 받게 되는데, 이것은 형식적 학교 교육을 통한 인재 선발을 방법을 주장한 것이다.
3. 학제개편 : 실학자들은 과거준비기관으로 전락하고 계통성이 없는 그 당시 學制를 개혁하여 체계화시켰다. 한 예로, 磻溪는 행정 제도에 따라 교육 기관을 각각 설치할 것을 주장하였는데 이것은 행정과 교육의 관계를 밀착시키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