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지휘] 합창지도법
- 최초 등록일
- 2002.07.19
- 최종 저작일
- 2002.07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합창지도법 레포트나 실제 아마추어 합창지도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합창 지휘자
1) 지휘자에 대하여
2) 발성 교사로서의 지휘자
2. 성공적인 리허설 방법
1) 많은 연습시간을 보내고도 효과적인 연습을 하지 못하고 연습에 실패할 경우
2) 지휘자가 성공적인 리허설을 갖게 하기 위하여 합창 단원들로 하여금 욕망을 갖게 하는 "리허설"의 몇 가지 기술
3. 합창 발성
1) 고음역을 가르칠 때
2) 큰 소리(F나 FF)를 가르칠 때
4. 호 흡
1) 흡 기
2) 호 기
5. 공 명
6. 자 세
7. 지 휘 법
1) 준비자세
2) 손과 팔의 위치
3) 지휘봉의 사용
*결 론
-조화(앙상블)
*참고 문헌
본문내용
모든 합창단의 지휘자들은 그들의 가르침을 받으며 노래하는 대원들과의 연습 시간에 매우 다양한 책임을 감당해야만 한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노력이 요구되는 한 가지는 '합창단원들의 목소리들을 하나로 만들어내는' 일이다. 모든 지휘자들은 합창단원들이 그들의 목소리를 나름대로 내고 있다는 현실에 늘 부딪치는 것이다. 합창단원의 목소리는 그 사람의 악기이다. 그리고 합창단에서 그 악기들을 가지고 화음을 이끌어내는 것은 지휘자의 능력이다. 그것은 지휘자들이 단원들과 더불어 늘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다. 연습 시간에 합창 지휘자는 발성 교사가 되어야 한다. 나름대로의 음질과 볼륨을 지닌 '악기'가 한꺼번에 연주될 때에, 지휘자는 개성과 나이, 배경, 기질, 경험과 합창단원으로서의 훈련 등을 전혀 다른 수준으로 갖추고 있는 매우 다양한 목소리들을 지역마다, 해마다, 심지어는 매번 연습 때마다 일사불란하게 다루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