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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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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스라엘의 출애굽기, 이스라엘의 계약공동체, 모세의 의의, 모세의 생애, 모세의 율법, 모세와 반역의 역사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이스라엘의 출애굽기

Ⅲ. 이스라엘의 계약공동체
1. 바벨론의 물가에서
2. 새로운 시대의 여명
3. 제사장들의 나라
4. 이스라엘의 찬양
5. 지혜의 시작
6. 미완성의 드라마

Ⅳ. 모세의 의의

Ⅴ. 모세의 생애

Ⅵ. 모세의 율법

Ⅶ. 모세와 반역의 역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대인들은 모세가 시내(Sinai)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아 기록한 이른바 모세의 오경(Pentateuch; Genesis, Exodus, Leviticus, Numeri, Deuteronomii)을 그들의 생활규범으로 삼았을 뿐 아니라 모든 유대인이 지켜야 하는 하나님과의 언약이라고 믿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모세의 십계(Decalogue, the Ten Commandments)는 그들의 최고의 법원으로서 그들의 현세적 생활을 지배하였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모든 그리스도교인의 생활규범이 되었고 서양법문화의 근본사상을 이루게 하였다. 그 법은 종교규범인 동시에 당시 사회의 윤리도덕의 법률이었다. 유대의 율법은 신수법이면서도 그들의 신은 원시적 종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포의 신이 아니고 신과 그들 사이가 언약을 맺어진 공동체이며 그 신은 정의와 선을 통하여 그들을 구원하기로 계약한 신이므로 모든 유대인은 율법을 충실히 지키는 것은 언약을 이행하는 것임과 동시에 그 준법생활을 말미암아 구원의 길을 지키는 것으로 믿었다. 이와 같이 자각적인 준법생활과 모든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동등하다는 사상은 모든 법사를 통하여 가장 먼저 형성된 자연법사상이며 그 특색은 일찍부터 오늘의 서양법사상에 계승되어 왔다.
하나님 여호와의 법에 복종하는 모든 공동체의 신성화는 만인의 평등을 의미한다. 구약성서의 율법은 선의를 가진 모든 사람에 의해 복종될 수 있었다. 고대 유대사상(Ancient Judaism)에서 발견되는 법 앞의 평등에 관한 정신적 자세는 분명히 정신적 엘리트의 성격을 보여주고 있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희랍 법사상과는 날카로운 대조를 보여주고 있다. 유대교의 평등주의적 법 태도는 바리새적인 법 감정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유대사상으로부터 그리스도교인들에게 전수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예수가 “나는 율법을 파괴하기 위해서 온 것이 아니라 그것을 완성하기 위해서 왔다”라고 말한 것은 실제 인간이 도달할 수 없는 하나의 순수한 윤리적 태도를 요구하는 것이다.
Ⅱ. 이스라엘의 출애굽기
하나님이 당신의 나라를 세우시는 가장 중요한 관건은 백성의 마음속에 있어야 할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 출애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의식과 출애굽의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었다. 하나님나라에서 이루어져야 할 대상 목표는 외적인 이스라엘의 혈통과 내적인 이스라엘 개개인의 공동체 의식의 성장이 있다. 인간의 눈에는 하나님의 능력을 확실히 보이시는 이적에 관하여 관심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그 내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그것이었다. 이것이 시내산 언약에서 지켜지지 않았으므로 사막에서의 비극을 맞아야 했다(민 14). 하나님은 내적인 역사를 이루시기 위하여 외적인 출애굽의 복잡한 과정을 의도적으로 만드신 하나님을 생각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희보(1981), 구약 이스라엘사,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안진아(2009), 모세(만화로 보는 성인 이야기), 바오로딸
장석정(1999), 출애굽기의 출애굽,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정은정(2008), 바구니 속의 모세(규격외 변형), 문공사
존 브라이트, 김윤주 역(1983), 이스라엘 역사, 왜관 : 분도출판사
전천혜(1984), 쉐마를 통한 이스라엘의 종교교육, 석사학위 논문, 장로회 신학대학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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