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김영랑론

김영랑이란 시인에 관해서 자기가 조사하고 그 조사한 내용과 소감을 간략하게 한 장에 정리한 것입니다. 한 장이기는 하나 좌우상하 여백을 거의 없게 하여 실질적인 분량은 한장 반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인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관한 평들을 책과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1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1.01.07 최종저작일 2010.11
1P 미리보기
김영랑론
  • 미리보기

    소개

    김영랑이란 시인에 관해서 자기가 조사하고 그 조사한 내용과 소감을 간략하게 한 장에 정리한 것입니다. 한 장이기는 하나 좌우상하 여백을 거의 없게 하여 실질적인 분량은 한장 반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인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관한 평들을 책과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개인학습과제물>
    김영랑론
    김영랑의 본명은 윤식으로 1903년 전남 강진군에서 태어났다. 휘문의숙 동문이던 정지용, 동경 유학시절 동기였던 박용철 등과 함께 『시문학』의 창간 동인으로 참가해 「쓸쓸한 뫼 앞에」,「제야」등의 시를 창간호에 실었고, 이후에 『문학』지에는「그밖에 더 아실이」 등을 발표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춘향」,「독을 차고」, 「모란이 피기까지는」등이 있다.
    영랑의 조부가 500석이 넘는 지주였기에 부유한 유년시절을 보내기는 했지만, 결코 자신이 원하는 바를 다 이루지는 못한 듯하다. 엄격한 유교집안이었기 때문에 특히 아버지에 의해 원하지 않던 사람과의 결혼, 사랑하던 여인 당시 최고의 무용가 최승희와의 결혼좌절, 음악전공의 좌절 등이 그것이다.
    1935년 11월 『영랑시집』이 나왔는데, 이는 그의 절친한 친구인 박용철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다. 영랑은 시집이 나온 이후 시를 발표하지 않다가, 1938년 9월부터 1940년 8월까지 작품을 발표하다가 1940년 9월 「춘향」을 발표하고 1946년 12월 10일자 『동아일보』에 시「북」을 발표할 때까지 6년여의 오랜 침묵 기를 가졌었다. 이 침묵은 영랑의 문학적 저항이라고 할 수 있다. 영랑은 일제 말 암흑기 군국 파시즘 체제가 강요했던 신사참배와 창시개명을 끝까지 거부한 몇 안 되는 우리 문인 중의 한 사람이었다. 당시 그가 삭발을 거부하고 ‘김씨로 창씨했소’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일제가 강요하던 국민복을 입지 않고 한복만 즐겨 입고 다녔다는 사실 등에서 영랑의 저항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판매자가 제공한 자료는 체계적인 구성으로 되어 있어 복잡한 내용을 과제에 쉽게 활용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좋은 자료들이 많이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판매자 설정표지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8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