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중세국어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12.15
- 최종 저작일
- 2009.04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훈민정음 이후의 후기 중세 국어 자료를 역대 왕대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A+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종대
2. 단종대
3. 세조대
4. 성종대
5. 연산군대
6. 중종대
7. 명종대
8. 선조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후기 중세 국어의 자료는 훈민정음 창제(세종 25년,1443년)이후부터 임진왜란 전(선조 25년,1592년)까지 간행되었던 자료를 말한다. 이 시기는 우리 국어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훈민정음 창제와 더불어 지금의 국어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 역할을 차지했던 시기이다. 그래서 우리 국어사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후기 중세 시대를 대표하는 국내자료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세종대
가장 먼저『훈민정음』으로, 세종의「어제서」와 새 문자에 대한 간략한 해설이 담긴 「본문」,집현전 학자들에 의한「해례」,정인지의「해례서」로 되어 있다. 이 책은 보통 해례본이라 불리고, 이것 외에 언해본이 있는데, 이것은『월인석보』의 권두에 실려 전하고 원간본의 본문을 번역한 것이다. 두 번째는『용비어천가』이다. 조선왕조 건국을 노래하고 주석을 단 것으로, 목조부터 태종까지의 사적을 읊은 것이다. 한글 창제 이후 최초 문헌이고, 고유명사와 관직명이 한글로 표기되어있어, 한글 표기된 운문으로 최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세 번째로『석보상절』은 세종의 명에 따라 수양대군이 소헌왕후의 명복을 빌기 위한 것으로 석가의 일대기이다. 석가보를 먼저 만들고 언해한 것이라고 하지만, 원문이 없고 문체도 언해문과 같지 않다. 그러나 한글로 표기된 최초의 산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네 번째는『월인천강지곡』으로 수양대군이 지은『석보상절』을 보고 세종이 석가모니의 공덕을 칭송한 악장체의 시가를 담고 있는 책이다. 표기는 한글이 주를 이루고 한자는 협주로 사용하여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마지막으로『동국정운』이 있는데, 신숙주를 중심으로 하여 지은 책으로, 우리나라의 한자음이 혼란될 것으로 생각해 당시의 한자음을 정리하여 중국 문학의 체계에 맞추어 정리한 책이다. 역사상 최초로 우리의 글을 가지고 한자음을 표기한 것이고, 한자음 최초의 음가를 알기 위한 중요한 문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