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명청 화본소설
- 최초 등록일
- 2010.11.24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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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본소설 발표문입니다.
목차
<중국 소설의 개관>
<송• 원• 명• 청대의 화본소설(話本小說)>
1. 송• 원 화본
1) 설화의 기원과 발전
2) 송 대 설화와 화본과의 관계
3) 송원소설화본
4) 송▪원 강사화본(講史話本)
5) 장회소설(章回小說)
2. 명청대의 의화본(擬話本)
1) 백화단편소설의 개황
2) 「삼언(三言)」
3)「이박(二拍)」
4) 삼언(三言)과 이박(二拍)에 반영된 사상과 내용
5) 명청대의 기타 의화본(擬話本)
참고자료
본문내용
송•원에서 명초에 이르는 동안, 중국 고전소설은 또 하나의 전기를 맞게 된다. 민간 예술의 흥성 속에서 출현한 `화본(話本)소설`은 여러 면에서 이전의 육조소설이나 당대 전기와 매우 달랐다. 후에 이러한 화본소설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와 {수호전(水滸傳)} 등 장편 장회소설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설화인(說話人)`이 강창(講唱)할 때 쓰던 저본이었던 화본은 장•단편 백화소설의 발전에 결정적인 작용을 했다는 점에서 중국소설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육조 및 당대 소설관이 주로 문언소설의 흐름 속에서 제시된 것들이라면, 송 대의 `설화(說話)`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백화소설 형식이 등장하면서 `소설`이라는 말에는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다. 즉, 송 대 이후로 소설이라는 말은 논자의 관점에 따라 첫째, 잡록•필기•전기 등 전통 고수적 의미, 둘째, `설화사가(說話四家)`의 하나였던 `소설1가(小說一家)`와 이를 계승한 백화소설로서의 의미, 셋째, 앞 두 관점이 결합된 의미 등으로 복잡하게 쓰이게 된다.
송말 원초의 전기•화본소설집인 나엽(羅燁)의 [취옹담록(醉翁談錄)]〈설경서인(舌耕敍引)〉 중 〈소설인자(小說引子)〉와 〈소설개벽(小說開闢)〉이라는 두 편의 문장에서는 `〔설화〕소설`의 사회적 의의를 여러 면에서 강조했다. 〈소설인자〉에서는 소설이 "지난 세대의 현인을 말하여 스승으로 삼게 하고, 오늘날의 어리석은 자를 꾸짖어 경계토록 해준다. 그 말이 근거 없다 하더라도 들으면 유익하다."[주9 : 羅燁,{醉翁談錄}〈舌耕敍引〉〈小說引子〉:"言其上世之賢者可爲師,排其近世之愚者可爲戒. 言非無根,聽之有益."]는 식으로 그 `권계적` 의의를 강조했고, 〈소설개벽〉에서도 "겨우 세 치 혀로써 시비를 포폄(褒貶)하고, 만 마디 말을 간추려 고금을 강론한다."[주10 : "只憑三寸舌,褒貶是非;略인萬餘言,講論古今."]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소설이 결코 차 마시고 밥 먹은 뒤에나 즐기는 황당무계한 얘기가 아니라, 분명한 의도를 지닌 엄숙한 예술 창작임을 강조하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이수웅, 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중국소설연구회, 중국소설사의 이해, 학고방
풍몽룡 : 최병규 편역, 삼언, 창해
楊文娟 ; 吳秀英 編輯, 警世通言精選
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중국고전문학의 전통
김학주, 중국문학서설, 신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