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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선종과 달마

*형*
최초 등록일
2010.10.26
최종 저작일
2010.10
1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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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격의 불교
- 격의불교란?
- 격의불교의 성립

2. 중국의 선종
- 달마 이전의 동향
- 선종의 성립과 그 역사적 배경
- 중국 선종의 육조

3. 달마스님이 대하여
- 생애
- 무제와의 문답

4. 달마스님의 사상
- 이입사행
- 안심

목차

1. 격의 불교
- 격의불교란?
- 격의불교의 성립

2. 중국의 선종
- 달마 이전의 동향
- 선종의 성립과 그 역사적 배경
- 중국 선종의 육조

3. 달마스님이 대하여
- 생애
- 무제와의 문답

4. 달마스님의 사상
- 이입사행
- 안심

5. 마치면서

본문내용

1. 격의 불교
1) 정의
불교 이외의 가르침에 그 의미․내용을 적용시켜 불교를 이해하는 일이다.
예를 들면 중국의 위․진 시대에 노장사상이 성행하여, 불교의 반야의 공(空) 사상을 노장의 무(無)로써 설명 해석하는 방법이 행해졌다. 이런 방법으로 이해된 불교를 격의 불교라 한다. 이는 불교의 중국화에 기여하기도 했으나 폐해도 적지 않아서, 배척 하는 사람이 있기도 했다.

2) 격의불교의 성립
중국의 불교 전래는 진시황33년(BC214)이라는 설과, 아프가니스탄의 칸타하르에서 아쇼카왕의 비문이 출토된 것과, 전한의 사신이 자주 내왕한 것을 보건데, 전한말 애재 원수 원년(BC2)에 전파 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후한 명제8년(67) 명제가 꿈에 금불을 보고 사신을 서역지방에 파견하여 승가섭마 등과 축법란을 모시고와 낙양에 머물게 하면서 42위경을 번역시킨 이때를 원년으로 보기도 한다. 이에 불교가 서역지방에서 수도 장안이나 낙양으로 들어와 왕후 귀족의 신봉을 받아 그 세력이 확대되어 양자강 유역의 강남 지방으로 전파되어 일반 서민사회로 퍼져 나갔으나, 그 당시 한 대의 유학에 의해 통제되던 사상계와 융화되지는 못하였다. 그리하여 불교는 노자의 도교 무위자연사상과 비슷한 청허무위한 것으로 이해되면서 석가모니와 노자를 함께 제사 지내면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 것이다. 환제 때에는 불교의 부도와 노자를 같이 섬기고 헌제 때 대부호 착융은 3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절을 건립하고 금불을 안치하니 불경을 공부하는 학승이 5천명이나 되었다. 이렇게 불교의 기본 가르침을 노장사상과 융합을 시키려 하였다.
중국 초기불교 발전의 사상적 배경을 보면 5호의 남침과 16국의 분립으로 유교의 현실적 배경에서 중국 사상에 없는 삼보응보, 삼생윤회사상을 바탕으로 한 사후 극락과 지옥 관념이 전란에 시달린 남북조 지식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것과, 그 다음으로 현실적으로 불교가 주술적 기능과 호국 불교적 성격을 지님으로 국가 통치수단과 민중에게 침투하기 위한 민간신앙과의 결합으로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아 대사찰, 불상조영, 대법회 개최 등을 통하여 이에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양기봉, 달마어록, 김영사, 1993
박건주, 달마선, 운주사, 2006
최연식, 중국 선의 역사, 대숲바람,2005
신성대, 선종 이야기, 동문선,1996
최현각, 인도의선 중국의선, 민족사,1990
http://100.naver.com/
http://www.chbang.com/chbang3/637
http://cafe.naver.com/chinamong9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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