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성결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0.09.19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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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인의 성결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목차
Ⅰ. 요약
Ⅱ. 책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1. 성결의 당위성
사람은 거룩한 마음을 가지고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성결의 당위성은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성결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바로 하나님의 사랑이다. 성결은 전능자의 사랑의 주권 안에서 이루어진다. 성결의 또 하나의 당위성은 하나님의 자발적이며 희생적인 사랑에 있다.
성결은 하나님의 본성이다. 성서적으로 성결이란 용어는 하나님의 본성 그 자체를 묘사하며, 그것은 “하나님의 모든 소성들의 총합, 신성의 본질, 또는 하나님의 신성 그 자체이며 하나님의 독특성은 곧 성결의 독특성이다. 웨슬레도 성결은 하나님의 본성이라고 이해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말한다. 그러면 성결과 사랑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 하나님의 성결은 하나님이 언제나 순수한 사랑으로 행동하게 하며,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에게 성결을 나누어 주고자 한다. 성결은 하나님의 명령이며, 우리를 부르신 목적이며, 하나님의 약속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성결케 할 길을 예비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거룩한 분이시다. 성육신하신 성자는 완전한 신성과 완정한 인성을 지닌 참 하나님이며 참 사람이시다.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보여주신 성결은 성부 하나님과 하나 됨이었고, 완전한 의로우심이었고, 사랑이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통하여 모든 죄인이 칭의 뿐 아니라 성화의 은혜를 받을 수 있다. 나아가 성결의 계속적인 유지를 위해서도 속죄의 보혈을 계속 필요로 한다. 성결은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이며, 십자가의 궁극적 목적이며, 주님의 기도 제목이다.
성령에 대한 교리는 삼위일체론과 함께 구원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되었다. 성령은 삼위일체 가운데서 제 3위의 인격이시다. 성령은 성부, 성자와 함께 동일한 거룩한 본성을 가지고 계신다. 성령이라는 명칭은 그의 본성의 영원하고도 영광스런 성결을 표현하고 있다. 구원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각 위는 상호 분업적으로 구원 사역을 수행하신다. 구원의 집행자로서 성령의 활동은 그리스도 중심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