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예술 독후감

*주*
최초 등록일
2010.08.27
최종 저작일
2009.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수업의 예술』을 읽고 쓴 서평, 독후감입니다.
10포인트, 5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수업을 ‘예술’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사전적인 의미의 ‘예술’이라는 단어는 아름답고 높은 경지에 이른 숙련된 기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그렇다면 책의 제목인 ‘수업의 예술’은 무엇을 뜻하는 것이며, 그 속에 담긴 의도는 무엇일까.
이와 같이 수업을 ‘예술’이라고 표현한 데에는 분명 그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예술에 빗대어 표현할 정도로 수업이 아름답다는 생각에서 이와 같은 제목을 붙인 것일까. 그렇다면 ‘수업은 예술이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이며, 수업을 예술적으로 자연스럽게 풀어낼 수 있는 교사가 과연 얼마나 될까. 아마 이를 위해서는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과 뜨거운 열정, 그리고 교과 내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수업들은 ‘수업을 어떻게 할까.’와 같은 방법적인 측면보다는 ‘무엇을 가르칠까.’와 같은 내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다룸으로써 진정한 수업의 본질과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수업의 내용보다는 수업의 방법에 치중하고 있다. 얼마 전에 참관 실습을 나갔을 때의 경험을 떠올려 보면, 많은 선생님들께서 수업의 내용보다는 방법에 중점을 둔 수업을 전개하고 계신다는 느낌을 받았다. 같은 학년의 여러 반의 수업을 참관하러 다니다 보니 어떤 반들은 배우는 과목과 단원이 서로 겹치기도 했다. 비록 같은 단원이었지만 그래도 수업은 반별로 다르게 전개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서 참관을 들어갔다. 그러나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그 내용과 전개 과정이 하나같이 비슷했다. 각 반의 선생님들께서 수업하시는 방법을 살펴보면 대개 컴퓨터나 실물화상기와 같은 기기를 사용하여 수업을 전개하셨다. 그러고는 수업 하는 데에 편리하게 짜여져 나온 컴퓨터 프로그램을 화면에 띄워놓은 채 교사는 자리에 앉아서 그저 클릭만을 반복할 뿐이었다. 프로그램의 전개에 따라서 수업이 전개되고, 학생들은 그에 맞는 활동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수업의 예술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