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한국의 고승(원효)
- 최초 등록일
- 2002.05.22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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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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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생애 및 가계
2.시대적 배경
3.중심사상
4.중심사상이 사회에 미친 영향
5.역사적 위치와 평가
본문내용
1)일실사상
원효는 특별히 일심(一心)에 주목했다. 대승기신론에 의하면 한 마음에 의하여 두개의 문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眞如門과 生滅門으로서 여기서 眞如門이란 모든 차별상을 떠난 본체를 보는 관점을 말하는 것이고, 生滅門은 온갖 차별상으로 드러나는 현상의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세상의 온갖 것은 一心의 이 두가지 문에 의하여 전개된다. 따라서 一心의 경지에서 보면 온갖 차별적인 것은 없어지고 모든 것이 평등하다.
"불성의 體는 바로 一心이다. 一心의 본성은 모든 분별로부터 떠나 있다. 모든 분별로부터 떠났으므로 어떤 것에도 해당되는 것이 없다. 해당되는 것이 없으므로 해당되지 않음도 없다."
『涅槃宗要』
"무릇 一心의 원천은 有無를 떠나 홀로 청정하며 三空의 바다는 眞俗을 융화하여 湛然하도다. 담연함은 둘을 융화하였으나 하나가 아닌 것이요, 홀로 청정함은 양극을 떠났다고 해서 중간도 아니고, 중간이 아니라 하더라도 양극을 떠나 있는 것이므로 '존재'가 自性이 있지 않다고 해서 곧바로 일시적 존재 자체를 없다고 하여 부정하지 않고, '모습'이 없지는 않다고 해서 곧바로 불변의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金剛三昧經論』
참고 자료
金東華, 1987, {三國時代의 佛敎思想} (민족문화사)
李晩鎔, 1993, {元曉의 思想}-和諍思想을 중심으로- (전망사)
브리테리커 1991, 브리테리커사전 (브리테리커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