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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론] 김수영 시의 변모과정

*서*
최초 등록일
2002.05.15
최종 저작일
2002.05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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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김수영의 생애 ◈

◈ 김수영 시 연구 ◈
1. 김수영과 모더니즘
2. 시의식의 변모과정

◈김수영 시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김수영과 모더니즘
모더니즘(modernity)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 예술을 풍미한 사조로 보들레르가 그 기원이다. 서구의 근대를 이끌어왔던 정신적 지주는 계몽주의적 이성이다. 계몽주의적 이성은 과거에 비해, 과학과 기술의 유용한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과 진보의 버팀돌이 되었다. 그러나 계몽주의적 이성은 자본주의의 이윤보장을 위해서 자연과 인간 지배의 통제 원리로 변질되어 모든 대상을 교환 가치 아래 두고 도수화시킨다. 나아가 이러한 도구적 이성에 인간마저도 목적이 아닌 사물화가 되어버리는 양상으로 서구 사회는 변질된다. 원래 근대의 이상인 자유, 평등, 박애는 사라지고 침략적 독점적 제국주의가 판을 치게 된다. 이런 사회적 역사적 의미의 근대 근대주의에 대한 반발, 예술적 저항을 통해 미적 근대성(Aesthctic modernity) 추구하는 것이 모더니즘이다. 이런 서구의 모더니즘은 1930년대 우리 나라에 들어오게 된다. 1930년대 모더니즘은 식민지 현실 속에서 근대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부족했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방법론적인 것보다 주지주의적으로 나아가 현실인식이 발전하였다. 박태준, 이태준 등 현실인식에 발전을 이룬 모더니스트들이 해방이후 월북이나 납북을 통해 북한으로 가면서 남한 문학사에서는 맥이 끊기게 된다. 1950년대 분단이후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50년대 모더니스트들이 등장하지만 이들은 현실인식이 부족하여 추상적이고 무비판적이며 방법, 형식, 기교에 몰두한 모더니즘을 추구하였다.

참고 자료

김수영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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