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무용
- 최초 등록일
- 2002.05.11
- 최종 저작일
- 2002.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작하면서......
2. 북한무용의 예술적 이념
3. 북한 무용의 종류와 형태
4. 북한 무용의 현황
5. 앞으로의 북한 무용과 우리 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북한 무용이 주체사상에 입각한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목적예술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김일성, 김정일의 지도이념에 따라 당성과 사상 무장의 방편으로 추구되고 있는 북한 무용의 주체적 이념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는 상세히 알 수는 없었다. 그러나 최근 개방의 물결을 따라 북한의 문물을 접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단편적이나마 북한 무용의 실상을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제한적이었기는 하나 북한 무용에 대해 알려지게 된 것은 1985년 남북 이산가족재회, 교류 때 남과 북의 예술단이 각각 서울과 평양에서 공연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여기서 남북문화예술의 이질화 현상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으며 이에 대응하는 정책적 노력이 이때부터 대두되기 시작했다고 보아도 과언은 아니다.
참고 자료
- 박종성, 1991,『조선의 민속무용』평양 : 문예출판사
- 서연호, 이강렬, 1989, 『북한의 공연예술 I』, 고려원
- 이병옥 외, 1991, 『북한의 공연예술 II』, 고려원
- www.kimyong.co.kr
- www.oc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