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조형론-시선 응시 감시
- 최초 등록일
- 2010.05.06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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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조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눈, 시선, 응시, 감시의 사전적 의미
2. 그림에서의 시선
3. 감시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회화적 표상에 관한 여러 가지 시선과 응시의 개념들을 검토하여 ‘시각적인 것’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감시 카메라에 의해 항상 주시되고 있는 우리 사회는 순종적인 자기 감시적 국민산출을 의도하는데 이에 우리는 비주얼 컬쳐를 연구하여 그 행위에 함축된 이면들을 제대로 알고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Ⅱ.본론
1. 눈, 시선, 응시, 감시의 사전적 의미
① 눈 -물건을 보는 감각기관, 물체를 볼 수 있는 능력, 어떤 사물을 보고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 따위를 가려내는 능력, 어떤 사물에 대해 갖는 생각이나 태도
② 시선 -눈이 가는 방향, 눈동자의 중심점과 외계의 주시점과를 잇는 직선, 주의나 관심
③ 응시 -눈길을 한 곳으로 모아 가만히 바라봄
④ 감시 -경계하여 지켜봄
2. 그림에서의 시선
① 기록이 된 모티브나 장면을 향하는 예술가, 사진가, 영화감독의 시선
또한 카메라를 통해 바라보는 그들의 시선 (예술가의 시선)
camera
artist
or
ex) 메이킹 앤드 매칭(making and matching) -예술가들은 캔버스와 스케치북 모티브에 시선을 보낸다. 그래서 시선의 상호작용 운동이 일어난다. 즉, 캔버스에 시선을 보내고 표시를 하고 다시 모티브에 시선을 보내는 프로세스가 반복된다.
ex) 웰렘 드쿠닝의 시각적 습관- 1960년대 드쿠닝은 자신에게서 내용이라는 것은 “우연히 마주친 번개 같은 것, 힐끗 본 무엇” 이라고 말했다. 그렇게 순간적인 감각과 관찰을 직관하는 것은 순간의 시선과 눈짓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