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수학교육] 연립방정식의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교생실습)

*주*
최초 등록일
2010.05.05
최종 저작일
2010.04
3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실습 기간 중 연구수업 용으로 제작한 자료입니다.
연구수업의 기본 목적과 이론적 배경, 단원의 개관은 물론 학습자 성향 분석과 본시학습지도안 세안, 학습자료, 기타 세부 사항을 모두 포함한 30페이지에 달하는 실속있는 자료입니다. ^^

목차

Ⅰ. 수업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1. 연구 주제 1
2. 연구 대상 1
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4. 기대 효과 1

Ⅱ. 이론적 배경 2
1. 수학과 교육과정 2
2. 문제해결 학습의 세계적 흐름 6

Ⅲ. 학습자 실태 분석 9
1. 인지적 영역 실태 분석 9
2. 정의적 영역 실태 분석 (수학적 성향) 10
3. 문제해결 학습 성향 분석 11

Ⅳ. 단원의 교수 ∙ 학습 지도 계획 14
1. 교재 14
2. 단원명 14
3. 단원의 개관 14
4. 단원의 계통 14
5. 단원의 구성 14
6. 중단원 지도 목표 및 지도상의 유의점 15
7. 단원 지도 계획 16

Ⅴ. 본시 교수 ∙ 학습 설계 17
1.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17
2. 본시 학습 판서 계획 22
3. 교수 ∙ 학습용 파워포인트(PPT) 22

Ⅶ. 참고문헌 25

Ⅷ. 부록 26
1. 문제해결 학습 활동지 26
2. 형성평가 문제지 28
3. 수준별 과제 29
4. 본시 학습 자리배치도 30
5. 학습자 실태 분석 자료의 예 30

본문내용

Ⅰ. 수업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 주제
문제해결 전략 학습을 통한 수학적 힘의 신장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통한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해결 능력 향상)

2. 연구 대상
회덕중학교 2학년 수준별 수학 수업 A분반

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문제해결 능력은 제 4차 교육과정 이래로 교육과정의 개편 시마다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중요한 수학적 능력이며, 이는 세계적으로 공통된 수학교육의 경향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 학습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를 해결한 전 과정을 다시 한번 반성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과의 목표를 ‘수학적 힘의 신장’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만이 아닌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학습의 효율성이라는 맥락에서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훌륭한 수학 공부법이라는 생각으로 많은 학생들이 답 맞추기 식의 수학공부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 태도는 점점 고등화 되는 수학과 학습의 계통성에 비추어 생각할 때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수학을 어려워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수업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연립방정식의 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실생활 상황에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때 필요한 체계적인 문제해결 전략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앞으로의 학습에서 보다 복잡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고, 보다 근본적으로는 실제 생활에서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 힘’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 자료

1.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부.
2. 교육인적자원부(2006).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6-75호 수정 고시에 따른 보도자료. 교육인적자원부.
3. 교육인적자원부(2007a).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개요. 교육인적자원부.
4. 교육인적자원부(2007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교육인적자원부.
5. 우정호(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출판부.
6. 우정호(2010). 수학학습-지도의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7. 황혜정 외 5명(2001).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matics, 류희찬 외 5명(공역)(2007).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자료후기(2)

*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수학교육] 연립방정식의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교생실습) 12페이지
    방정식을 다른 방정식에 대입하여 푸는 방법 [ 전시 학습내용 확인 ] ... [ 연립방정식의 풀이법 ] ∙ 가감법 연립방정식의 두 일차방정식을 변끼리 ... 더하거나 빼어서 한 미지수를 소거하여 연립방정식을 푸는 방법 ∙ 대입법 연립방정식에서
  • 한글파일 연립방정학습지도안 15페이지
    김 병 임 선생님 수 업 자 임 아 리 교생 선생님 결 제 교육실습지도교사 ... 2009. 04. 24(금) 수학교수-학습 과정안 본시주제 ... 확인학습으로 게임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연립방정
  • 한글파일 [수학교육] 연구수업 지도안 (수학) 16페이지
    2004학년도 교육실습수업연구 수학교수-학습 지도안 - 수 의 시 ... 학 과 수 학 과 실습교생 최 은 선 안 양 여 자 고 등 학 교 목 차 ... 삼차방정식, 사차방정식의 풀이 * 연립 일차방정식 * 부등식의 성질 *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학교육] 연립방정식의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교생실습)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