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최정화와 공공미술

-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0.04.13 최종저작일 2009.06
3P 미리보기
최정화와 공공미술
  • 미리보기

    소개

    -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내외 유명 비엔날레마다 어김없이 초대작가 0순위로 모셔지는 최정화씨에게 강의를 듣게된 것은 대단한 영광이었다. 그는 의외로 개인전 횟수가 적었는데, 충분히 검증된 거물작가에게 개인전 경력 쌓기란 한낱 남 따라 하기처럼 느껴진 걸까?
    그런데 그가 포기한 건 비단 개인전의 회수만이 아니다. 종래 화단에서 개인전이 갖는 의의는 좋건 나쁘건 작가 일인의 성과물을 과시적으로 드러내는 관례였다.
    한 전시는 그에게 할당된 전시 공간이 모두 ‘딴 작가들’로 채워진 적도 있다. 이게 어디 개인전이냐? 단체전이지! 최정화가 출품한 작품은 미술관 통유리를 메운 원색 소쿠리 외 몇 점 뿐, 그의 주 역할은 초대 작가가 아닌 연출가에 집중되어 있다. 87년 중앙미술대전에서 대상을 따내며 고분고분한 환쟁이의 길을 갈 뻔한 그였으나 실은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찌감치 명성을 얻었고 이후 수많은 직함을 달고 다녔다. 앞서 거론된 영화 미술감독은 물론이고 설치작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심지어 네이버 인물검색에는 ‘사진가’로 등록되어 있다(이건 좀 이상하다!). 대학로 <살> 종로2가 <오존> 워커힐 호텔 <제스티>댄스 바 등은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최정화표 인테리어로 인정받는다. 그가 내놓은 인테리어는 번들번들하고 조야하며 과도한 금빛과 형광색으로 범벅이 되었다. 이 날림 미학의 창시자는 경계선을 넘어 순수미술계 진입에도 일찌감치 성공했다. 오랜 내공 끝에 그가 내놓은 이번 지각 개인전은 도입부터 호락호락하지 않다. 정작 전시의 백미는 전시장 외곽으로부터 촉발될 정도다. 일제치하인 1926년 지어진 구 동아일보 사옥(현 일민미술관)과 21세기 초입 신축된 동아미디어 센터 사이 터에 70년대 전국 국민학교 교정에 들어선 철지난 애국지사 동상을 뿌리째 뽑아왔다. 폐교에서 파낸 듯 한 유관순상과 ‘반공소년’ 이승복상이 심상치 않은 자태로 듬성듬성 놓여 있는 폼이라니. 기단 뿌리는 전부 드러났고 유관순 왼팔은 파손돼 철근이 보이는데 동상 주변에는 그럴듯한 해설도 찾을 수 없으니 행인들은 영문 모를 표정으로 이 기이한 상황을 지켜봤다. 패잔병처럼 전시회의 출품작으로 초대된 일그러진 과거의 영웅 입상들은 영웅 박제의 남용을 통해 정치적 의지를 관철하려 했던 지난 세대를 미학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불려온 듯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과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이 많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1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