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 최초 등록일
- 2010.03.05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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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이론적배경을 서술하고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 음악교육의 개념과 목적 및 목표
1. 음악 교육의 개념
2. 유아 음악교육 목적
3.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4. 유아 음악교육의 영역
5. 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
6. 유아 음악교육의 역할
7. 음악교육의 효과
Ⅲ. 유아음악교육의 이론적 배경
Ⅳ.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Ⅴ. 유아 음악교육 방법
1. 감상을 통한 음악교육
2. 노래를 통한 음악교육
Ⅵ. 유아의 음악교육의 실제
1. 유아의 감상 지도
2. 유아의 노래 지도
3. 유아의 악기 지도
4. 유아의 율동 지도
5. 유아의 창작지도
Ⅶ.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기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은 1960년대 후반부터 특히 심미적인 교육 분야로서 나타나게 되면서 유아의 음악교육이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대단한 문제로 대두되어 유아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도나 보급이 급속히 높아져 가고 있으며, 각 방면에서 여러 각도로 여러 입장에서 논의되고 있다.
음악을 들으면 아이들의 두뇌가 자극을 받아 지능발달이 이뤄진다는 것은 이른바 ‘상식’에 속한다. 1993년 미국 캘리포니아대 라우셔 교수팀이 발표한 ‘모차르트 효과’(모차르트의 음악을 듣기만 해도 뇌의 활동이 촉진되어 지능이 향상된다는 이론)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뒤 학문적인 반박이 계속되고는 있지만 음악의 교육적 효과마저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특히 유아 시기는 창의력, 논리적 사고, 도덕성, 감성 등의 특질이 결정되는 ‘결정적 시기’로 음악교육이 꼭 필요한 때다. 음악은 두뇌를 자극해 뇌의 성장을 도울 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에도 크게 관여한다.
그러면 음악은 언제부터 듣는 것이 좋을까 전문가들은 “빠를수록 좋다”고 조언한다. 청각은 오감 중에서도 아주 빨리 발달하기 때문이다. 태아는 6개월 정도면 청각기능을 완벽하게 갖추게 된다. 자극을 받기가 힘든 다른 감각기관에 비해 소리에 더 민감해진다. 일찍부터 뇌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태교음악의 중요성은 그래서 강조된다.
아이가 태어난 뒤에도 꾸준히 음악을 들려줘야 한다. 아이는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임신 때 듣던 음악이나 엄마의 목소리에 편안함을 느낀다. 꼭 음악이 아니라도 괜찮다. 딸랑이나 모빌에서 나는 소리도 아이에게는 훌륭한 청각적 자극이 될 수 있다. 엄마가 노래를 불러 주는 것도 아주 좋다.
아이가 옹알이를 시작하고 몸을 조금씩 움직일 수 있는 생후 6개월 뒤부터는 아이의 언어와 율동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한 말을 따라 해 주거나 아이를 무릎 위에 올려놓고 몸을 들썩들썩 하는 것도 좋다.
2살부터 3살까지는 음정에 맞춰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되는 시기다. 엄마가 부른 노래를 곧잘 따라 부르곤 하는 시기다.
말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을 즐기는 시기이기도 하다. 리듬감을 키워 줄 수 있는 활동을 하자. 리듬에 맞춰 박수를 쳐 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3살이 넘어서면 자기가 직접 단순한 노래를 만들어 부르기도 한다. 이런 활동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주어야 한다.
악기를 배우는 것은 4살 이후가 적당하다. 유아의 발달 속도나 인지 능력을 고려해서 가르쳐야 한다.
너무 많이 들려주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질 않는다. 하루 내내 틀어 놓는 ‘배경음악’은 아이의 두뇌에 별다른 자극을 주지 못한다고 한다.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정도의 시간 안에서 자주 들려주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권미란,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2009
김진영,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2007
하정희, 엄덕실, 권현주, 이은영, 유아음악교육 `표현하는아이들`, 정민사, 2008
오세집,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모든것, 상지원, 2008
김백준, 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음악,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