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01.05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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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유학사상의 키워드를 가지고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한국의 성리학이 한국전통사상으로 발전하게된 이유를 키워드별로 순서대로 나열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인도주의적 정신
2. 중국 유학사상사의 변천
3. 성리학(性理學)
4. 퇴계와 율곡
5. 사단칠정의 심성론
본문내용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유학이 지닌 가치관과 그 내용도 변하지만, 유학이 지니고 있는 인간 중심의 사상은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유학의 사상은 한국사상과 비슷한 맥락을 지니고 있다. 유학이 한국에 전파되기 전부터 한국사상은 인도주의 정신을 가지고 있었고, 이 점은 고대의 중국인들이 한반도의 부족들을 일컬어 ‘군자국(君子國)’이라 한 것과 고대의 문서나 유물에도 우리나라를 ‘군자국(君子國)’이라 표현한 점을 보면 잘 나타나있다. 여기서 군자(君子)란 유학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뜻하는 용어인데, 우리나라를 ‘군자국(君子國)’이라 칭한 것을 보면 고대부터 우리나라는 이상적인 윤리도적정신을 지닌 인도주의의 민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중국이 한반도를 정복하려는 여러 이유 중에 하나가 우리의 민족정신이 고대 중국인들이 추구하던 이상형으로 여겼기 때문이라는 것도 추측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유교 이전의 여러 역사 고전이나 문헌 등에서 동이(東夷)족을 동인(東人)이라고 기록한 점 등에서 인도주의적 정신이 중국문화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중국은 그들의 인도주의 정신보다 더 뛰어났던 우리의 인도주의 정신을 부러워했고, 그들은 그것을 배우려 하였고, 그것은 결국 유학의 근본정신이 되었던 것이다.
5. 사단칠정의 심성론
한국의 성리학이 중국의 성리학과 다른 점은 중국의 성리학은 객관적인 우주론적 영향에서 이기(理氣)의 문제를 다뤘다면, 한국의 성리학은 주체적 인성론(人性論)으로 문제를 보다 절실하고 내면적 주체에서 파악하였다. 그래서 한국의 성리학은 중국의 성리학보다 진일보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의 성리학은 인간의 성실성과 실존성을 통하여 진리를 주체적으로 파악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사단칠정의 심성론(心性論)이다.
사단(四端)은 인간의 본성인 도덕을 말하며 칠정(七情)은 인간의 본성이 표현되는
참고 자료
한국의 유학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