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가 김유정에 대한 연구와 작품을 중심으로 쓰여진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사
2. 본론
2-1. 작가 연구
(1) 작가연보
(2) 작가의 생애
(3) 채만식과 김유정의 대립
2-2. 작품 분석
(1) 김유정의 작품세계
(2) 김유정 작품의 표현방법
(3) 김유정 소설 <만무방>
(4) 김유정 소설 <금 따는 콩밭>
3. 결론 (평가)
3-1. 작가에 대한 평가
3-2. 작품에 대한 평가
3-3. 발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김유정은 일제 강점기 때인 1930년대에 활동한 작가이다. 김유정은 한국의 현대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작가로 그는 토속성, 전통성, 해학성을 특질로 하여 현실을 비판할 자유가 박탈된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그의 독특한 문체의 개발과 해학의 기법을 통해 일제 식민정책의 모순과 부조리를 우리에게 보여준 탁월한 현식의식의 소유자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김유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리는 작가의 생애와, 작가가 살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김유정이 쓴 소설 중 몇 작품에 대해 분석하여, 작품을 통해 작가가 나타내고자 한 작가의식을 파악해보기로 하겠다.
1-2. 연구사
김유정에 대한 연구는 여러 가지 측면과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처럼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평가가 다양하게 내려지는 것은 그만큼 작품에 대하여 평가를 단순하게 내리기가 어려운 작품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유정 작품에 대한 연구사를 살펴보면 김유정이 작품을 발표하던 당대에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고, 본격적인 연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김유정에 의한 논의는 1937년 김문집에 의해 제일 먼저 연구되었다. 그는 김유정을 조선어의 전통미를 살린 작가라고 말하면서, 전통적 어휘의 풍부한 언어 구사를 높이 평가했다. 김문집의 논의는 작가의 전체적인 작품세계를 포괄한다기보다는 최초의 시도라는 의미가 더 크다고 하겠다. 그 김유정 소설의 연구는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김유정 작품에 대한 연구 경향을 분석해 보면 작품을 사회, 역사적 조건을 중시한 역사주의적 관점과 작품의 미학적 측면에 관심을 둔 형식주의적 관점이 그것이다. 형식주의적 관점은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주로 작가의 해학적인 측면에 관심을 둔 논의이고, 다른 하나는 작품의 구조, 문체 등에 관한 논의가 이에 해당된다.
김유정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첫째, 전광용은 김유정을 ‘이색적인 작품활동을 한 작가’라고 평가하며 정한숙은 김유정을 1930년대 소설사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작가라고 지칭한다. 조진기는 1930년대를 황금기라 할 만큼 작가나 작품에서 두드러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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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 『김유정 전집-하』, 김유정기념사업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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