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2.19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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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의 모든것을 담은레포트.
목차
서론
1.시조의 개관
2 시조의 명칭
1) 시조의 명칭
2) 명칭과 음악의 관련성
3. 시조의 기원
4. 시조의 기원에 대한 연구
(1) 외래기원설
1) 불가곡에 바탕을 둔 기원설
2)한시 번역에 바탕을 둔 기원설
(2) 재래기원설
1) 巫俗의 노래에 바탕을 둔 기원설
2) 神謠, 民謠에 바탕을 둔 기원설
3) 향가에 바탕을 둔 기원설
4) 고려가요에 바탕을 둔 기원설
5. 시조의 기원설에 대한 견해
6. 시조의 형식
7. 시대별 작가와 작품개관
8. 시조의 내용
(1) 애정류 시조
(2) 취락류 시조
(3) 한정류 시조
(4) 자연류 시조
(5) 도덕류 시조
(6) 회고류 시조
9. 시조의 작자
10.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시조는 고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전개되고 있는 문학이다. 다른 문학에 비해 문학성의 질적인 면에서나, 작품의 수적으로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은 시조들이 존재한다. 이렇게 많은 보존 양을 차지하는 시조는 그 작자층 또한 매우 다양하다. 왕공의 귀족으로부터 사대부, 서인, 기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자층이 향유하며 명실 공히 민족문학으로 각광을 받아왔다. 조선말 시조의 창작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했을 때가 있긴 하였지만 오늘날까지 현대시조로 이어져 국민문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시조문학사 연구가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시조의 전체적인 개관과 시대별 흐름에 따라 연구 조사하는 방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시조의 전반적 특성>
1. 시조의 개관
역사적으로 볼 때. 시조는 조선조 오백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화이다. 그러나 시조는 조선시대로 끝나지 않고 현재에도 그 창작이 지속되고 있다. 그래서 조선조 때는 시조를 가리켜 ‘고시조’라 하여 근대 이후의 시조와 구별하기도 하지만은 고시조나 근․현대의 시조나 그 형식은 별반 다르지 않다. 따라서 시조의 형식은 시조를 시조답게 설명해주는 가장 확실한 특징이 된다. 시조는 고려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 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의 한 양식이다. 조선조 오백 년 동안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시조라는 명칭은 현재까지 알려진 문헌상으로는 영조 50년에 신광수(申光洙)가 지은 『관서악부』에 처음 보인다. 따라서 시조 형식은 고려 때부터 있어 왔지만 영조 이전에는 그것을 가곡, 단가, 영언 등으로 일컫거나, 또는 다른 노래와 공통으로 “ 시. 가 ” 등으로 일컬었던 것이다. 시조의 일반적 형식은 3장 6구 45내외가 기본형이다. 음수율은 3.4조 또는 4.4조가 기조로 되어 있으나 한두 음절의 가감은 무방하다.
참고 자료
김용옥,『우리의 옛시조』, 청솔, 2000.
서원섭 『시조문학연구』, 형설출판사, 1981.
신영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