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클레
- 최초 등록일
- 2009.11.16
- 최종 저작일
- 2006.05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파울클레미술관 전시 열렸을 당시 미술관 다녀와서 ...
감상보다는 파울클레에 대한 설명과 그의 작품(스캔)이 다소 많이 실려있음
목차
파울클레 연보
파울클레와 현대미술
파울클레와 작품경향
초기작품
청기사파와의 교류
제1차 세계대전 전후
바이마르 바우하우스에서
뒈셀도르프 미술 아카데미
말기 작품
파울크레의 작품들(소마미술관 전시)
작품 선택 동기 및 감상
기타
본문내용
파울 클레는 18세에서부터 40세까지 일기를 썼고, 자신의 작품들을 꼼꼼히 정리했을 뿐 아니라, 편지, 전신 평문, 그리고 몇 권의 이론서를 저술하는 등 작품 이해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상당히 많이 남긴 예술가다. 그러면서도 “위대한 미술 작품의 여러 가지 의미 중에는 이성적인 설명이 적용될 수 없는 마지막 비밀이 있다”는 말로, 미술 작품이 언어로 완전하게 설명될 수 없음을 시사했다. 그의 말은 누구보다도 클레 자신의 작품을 잘 설명하는 것 같다. 하나하나가 작은 보석 같은 그의 9천 1백여 점의 작품은 몇 마디로 요약하기 어려우리 만큼 다양하고 다면적이어서 전체 작품 세계가 쉽게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클레의 작품은 대부분 소품으로,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심원한 지성으로 본 인간과 세계, 그리고 자연과 우주적 근원에 대한 이미지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의 유명한 평론가 존 카나디이는 클레야말로 현대미술을 다 이해한 다음에 연구하는 화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파울클레가 활동했던 시대, 다시 말하면 20세기 전반기는 현대 미술의 격동기였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에는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바실리 칸딘스키, 피에트 몬드리안, 마르셀 뒤샹 등 기라성 같은 예술가들이 활약하던 시기였다. 이들이 추구하고자 했던 방향은 서로 달랐지만, 그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된 시대적 경험이 있었다. 우선 당시 가장 큰 시대적 관심은 추상미술이었다.
참고 자료
Paul Klee To Drqw ,To Pa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