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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의 의의, 해석학의 역사, 해석학의 접근, 해석학과 이해, 해석학과 포스트모더니즘, 해석학과 신학, 해석학과 변증법의 관계, 해석학과 구성주의의 관계, 비판적 해석학 분석(해석학, 변증법,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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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9.08
최종 저작일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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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석학의 의의, 해석학의 역사, 해석학의 접근, 해석학과 이해, 해석학과 포스트모더니즘, 해석학과 신학, 해석학과 변증법의 관계, 해석학과 구성주의의 관계, 비판적 해석학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해석학의 의의

Ⅲ. 해석학의 역사

Ⅳ. 해석학의 접근
1. 상호작용이론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Ⅴ. 해석학과 이해

Ⅵ. 해석학과 포스트모더니즘

Ⅶ. 해석학과 신학
1. 삼위일체론적 해석학
1) 신학적 해석학에서 삼위일체론적 해석학으로
2) 참 종교와 거짓 종교
2. 언어적 초상과 저자의 얼굴
1) 텅 빈 자리 : 언어적 우상
2) 의미로 가득 찬 공간 : 언어적 초상
3. 해석학적 겸손과 문학적 지식
1) 두 가지 치명적인 해석상의 죄
2) 기독교가 세상에 주는 것

Ⅷ. 해석학과 변증법의 관계

Ⅸ. 해석학과 구성주의의 관계

Ⅹ. 비판적 해석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식론적 이분법-즉, 주관과 객관 또는 주체와 대상간의 거리-을 극복하기 위한 설정이다. 이해한다고 하는 것은 실존으로부터 벗어나 개념의 세계로 도피해 가는 과학적 인식 방식이 아니라, 바로 이 세계 속에 있는 개인의 내밀한 체험을 설명해주는 역사적 만남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다면, 에이브럼스의 도상은 아래와 같이 수정되어야 한다. 해석학에서 말하는 이해의 과정은 대단히 역설적이다. 왜냐하면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앞으로 읽을 바를 미리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이해는 그것을 읽어감으로써 얻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논의는 하이데거로부터 시작되는데, 그는 ‘선(先) 이해’를 적극적으로 해석의 전제로 인정하는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해석학의 강령 중에서 두 가지를 도입하고 있다. 하나는 텍스트 혹은 텍스트 유사물의 가능적 진리이고, 또 하나는 이해의 역사 제약적

참고 자료

◇ 슐라이어마허 FR. 저, 최신한 역(2000), 해석학과 비평, 철학과현실사
◇ 이강화, 해석학과변증법
◇ 이형기(1992), 후기 칼 바르트에 있어서 신학적인 성경해석의 문제, 장신논단
◇ 조셉 블라이허 저, 권숭홍 역(1983), 현대 해석학, 한마당
◇ 한스 게오르그 저, 데이비드 링게 역, 가다머 :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
◇ Palmer Richard E. 저, 이한우 역(2001), Hermeniutics : Interpretation Theory in Schleiermacher, Dilthey, Heidegger, Gadmer(해석학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 Warnke Georgia 저, 이한우역(1999), Gadamer: Hermeneutics, Tradition and Reason(가다머 : 해석학, 전통 그리고 이성),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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