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춘추전국 시대의 농업
1)농업의 발달
2)토지제도
2.춘추전국 시대의 상공업
1)상업
2)공업
3.결론
본문내용
춘추시대의 농업은 서주시대 농업의 연속이었다고 할 수 있다. 서주시대에 재배되었던 조, 보리, 고량, 벼, 수수 등의 작물이 그대로 재배되었으며 농기구도 나무 아니면 돌로 만들어진 돌 호미, 돌 낫, 돌 괭이, 조개삽, 뿔삽 등이었다. 춘추시대에 들어와서 청동기의 생산은 증가하였지만 농기구로 제작하기에는 아직 고가였다. 그러므로 춘추 초기, 중기의 농업은 은, 주시대 농업의 답습이었고 특별한 발전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후대 농업생산력의 중핵이었던 개별적 소농민층의 형성이 서주 말기부터 시작된 씨족공동체의 해체과정을 통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었다. 또한 중국 고대의 산업혁명으로 불리운 牛耕의 발명과 철제농구의 사용이 춘추 중기 이후에 출현하여 전국시대에 보편화되었는데 철제농구의 사용은 深耕을 가능케 하고 작업 자체를 용이하게 하였다. 또 牛耕은 1인당의 可耕面積을 수배로 확대하였으며 집단 농경방식에서 단독 농경을 가능케 하였다. 이에 따라 씨족공동체의 분해와 해체가 촉진되어 5∼6인의 가족으로 형성된 가부장적 소농민층이 형성되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