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 언어
- 최초 등록일
- 2001.11.30
- 최종 저작일
- 2001.11
- 3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I.서론
II.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III. 채팅에서의 특성 분석
1. 음운론적 층위
1)소리나는 대로 적기(연철)
2)생략과 축약
3)어휘의 생략
4)첨가
5)모음 전환
2. 형태론적 층위
1)은어
2)약어
3)비어
4)감정 표현 부호
3. 통사론적 층위
1)조사의 생략
2)명사(구)와 동사(구)의 생략
3)단형문 사용
4)시제
5)존대법
4. 담화 텍스트 분석
1)발화 상황의 물리적 환경에 의한 언어특성 분석
2)화자, 청자등 참여자들의 특성에 의한 언어특징
3)매체에 의한 언어특징(가상공간의 의사소통 특성)
IV.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우리는 인터넷 상의 채팅 언어에 대해 음운론적 층위, 형태론적 층위, 통사론적 층위, 담화텍스트 분석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음운론적인 층위에서 살펴볼 때 채팅 언어는 소리나는 대로 적기, 생략과 축약, 어휘의 생략, 첨가, 그리고 모음 전환의 형태로 나타난다. 형태론적 층위에서는 은어, 약어, 비어, 그리고 감정 표현 부호가 두드러지게 사용된다. 통사론적 층위에서는 조사의 생략, 문장 성분 생략, 단형문의 사용, 시제, 그리고 존대법으로 그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담화텍스트 분석에서는 발화 상황의 물리적 한계에 의한 언어 특성을 분석하고 화자, 청자 등 참여자들의 특성에 의한 언어 특징, 매체에 의한 언어 특징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통신상의 언어 사용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양하다. 유니텔의 이규남 팀장은 "언어 파괴의 우려도 있지만 새로운 언어가 생긴다는 것을 신선하다고 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서울대 신재기 교수도 "네티즌 언어는 일종의 유행어이다. 네티즌도 이런 언어가 비정상적이라는 것을 알고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 "그들만의 문화를 만끽할 수 있게 내버려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경희대 서정범 교수는 "네티즌들이 자신만의 용어를 만드는 것은 자칫 우리 문법을 파괴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며 "이런 상태가 계속될 경우 정서법(正書法)에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렇듯 채팅 상의 언어가 '새로운 언어의 창조'이냐 아니면 '기존 언어의 파괴'이냐에 대해 논란이 분분하다. 이러한 논쟁은 채팅상의 언어가 현실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과 그 언어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함께 내포한다는 점에 기인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언어의 창조'이냐 '언어의 파괴'이냐를 따지기에 앞서 먼저, 부정적 측면을 줄이고 긍정적 측면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