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첨단 게임 산업의 전망
- 최초 등록일
- 2001.11.01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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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게임 정의
Ⅱ. 국내게임 산업의 시장 규모
Ⅲ. 게임 산업 현황
Ⅳ. 게임산업의 발전 전망과 과제
Ⅴ.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서 론
현재는 21세기 정보통신분야가 세계적인 주력산업으로 부각됨에 따라 다양한 뉴미디어기술이 개발되고 서비스 수요가 급팽창하고 있으며, 초고속정보통신기반구축과 융화된 멀티미디어산업의 본격육성이 국가경쟁력 강화의 기반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산업의 핵심분야인 컴퓨터게임산업의 체계적 육성이 국가차원의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고, 컴퓨터게임산업은 초고속정보통신망의 세계적 실현과 함께 정보화시대의 주력 수익산업으로 부상될 전망이다.
게임산업이란 게임의 경제성과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양방향성(Interactive)을 가진 고도의 심리자극 능력을 제공한다. 또 수익성과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며, 고도의 상품개발 자유도를 가지고 있는 정서 서비스산업이다. 특히 대량판매가 가능하고 대량생산의 용이성 및 소재의 다양성과 학습과 교육에 접목이 용이하며 영화와 만화, 방송산업, 일상생활과 접목되어 21세기를 선도할 새로운 산업이다. 현재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 '스타크래프트' 의 경우 배틀넷이라는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여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레이 환경을 제공하여 국내에서만 100만장이상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電通總硏편, 정보미디어 백서 '96, 1996
[2]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편, 국가경영과 정보고속도로,한국과학재단, 1995
[3] H. Hirabayashi, K. Akao, The University of Computer Gaming World,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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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유찬, 현대사회와 영상매체 강의 교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