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킬빈의 신학 특강
- 최초 등록일
- 2000.09.11
- 최종 저작일
- 2000.09
- 3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예수 그리스도 : 율법의 실체
부록
율법의 제1사용
율법에 대한 오해
율법 대 문자
부록
율법의 제2사용
등..
본문내용
제6장 율법과 복음
“은헤의 법 아래에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법없이 재갈 물리지 않은 채로 방황하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의 은혜에 의하여 우리는 율법의 저주로부터 자유롭고,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우리는 우리 마음에 새겨진 법을 가지게 된다.”(기독교강요.II,viii,57)
예수 그리스도 : 율법의 실체
예수 그리스도는 신앙을 주시는 분이며, 동시에 그 대상이다. 신앙은 그리스도에 의하여 생겨난다. 신앙은 그리스도를 옷입는다. 따라서, 신앙은 그리스도만을 바라본다. 신앙은 오직 그리스도만을 담을 수 잇는 빈그릇일 뿐이다. 따라서, 율법과 신앙에 대한 어떠한 논의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율법의 관계로 방향이 맞추어져야 한다. 실제로, 만약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율법의 관계가 단순히 부정적(즉, 예수 그리스도가 율법에 모순이 된다)이 아니라면,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의 본질임에 틀림없다.
여러 곳에서 깔뱅은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그는 율법이 예전의 사람들을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안에 두기 위하여 주어졌다고 한다. 아버지의 친절과 호의에 대한 예증인, 예수 그리스도가 신앙의 창시자이고, 완성자이며, 그 신앙의 내용이므로, 궁극적으로 율법의 목적과 그리스도의 목적은 하나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아버지께 간구하고, 그가 그의 백성들에게 보살핌을 베풀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율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바로 그것이 율법의 목적이다. 역자첨가>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가 우리의 아버지되심을 선언하는 모든 곳에서, 그는 우리에게 아버지의 호의를 베풀고, 우리로 하여금 그 분께 자유롭게 나아가게 하며, 그의 은혜에 의지하게 한다. 즉, 간단히 말하면 이 약속이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율법은 분명히 하나님께서 주신 것인데, 하나님께서 이미 시작하신 선한 일을 그리스도인들 속에서 완성하실 때에, 그의 피조물들은 그 율법에 의하여 하나님의 부성적 사랑에 대한 반응으로 그 분께 간구하며, 그 율법으로부터 그들은 인생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 율법에 의하여 그들의 구원에 대한 최후의 예증을 하나님께로부터 기다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빌 1:6).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