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이념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0.08.31
- 최종 저작일
- 1997.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것 역시 책을 일고 독후감을 쓴 것입니다...^^
필요하신 분 많이 퍼가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학의 이념을 읽고......
인간의 느낌과 생각, 감정과 사상을 전달하는 핵심적 수단이 점차 문자에서 이미지로 옮겨가고 있는 디지털 정보시대에 지식의 역할과 기능이 철저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이 `사람을 가리키는 법`이 교육되는 곳이라는 고전적 이념은 고사하고 보편적 지식을 가리키는 곳이라는 대학이념마저 뿌리 채 흔들리고 있다.
대학의 대중화는 한편으로 대학을 양적으로 팽창시켰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 교육을 자본주의적 시장 논리에 예속시킴으로써 대학의 이념은 실종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대학은 교육과 연구활동마저 돈의 움직임에 따라 좌지우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 대학은 우리 사회에 나가서 쓸 수 있는 유용한 지식을 가르치는 곳은 물론이거니와 올바른 정신을 가진 사람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대학의 이념이 오늘날 처음으로 동요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대학의 이념은 많은 사상가들에 의해서 변화되어 왔다. 하지만 오늘날의 대학들의 사상적 모태가 된 이념들은 19세기 초에 발전되었다고 한다. 물론 많은 나라에서 대학이라는 정의는 내려졌지만 이 책에 나온 영국의 존 헨리 뉴만에 대해서 약간의 요약을 하고, `독일적 의미의 대학이념`을 쓴 슐라이어마허의 내용에 대해서 요약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