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성서비평
- 최초 등록일
- 2000.06.21
- 최종 저작일
- 1997.01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Ⅰ. 성경해석에의 20세기 접근방법들
Ⅱ. 사실비평(Realgeshichte)
Ⅲ. 예문
Ⅳ. 결론: 하나의 가능한 방향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성경을 이해하려면 해석의 길(路)을 따라 가야한다. 그런데 이 여행에서 수많은 루트, 다양한 출발지점 그리고 도착지점들은 여행자를 돕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스럽게 한다. 그래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금세기에 소개된 다양한 해석학파들의 주장을 살펴보고, 우리 세대에 필요한 (1)기록된 성경의 의미파악과 (2)그 말씀의 신뢰성에 대한 확신의 강화, 그리고 (3)그 말씀의 진리전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서 또 하나의 해석의 길(路)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 너무 많은 해석의 길(路)이 놓여있는 상황에서 또 하나의 길을 놓겠다고 시도하는 것은 재고의 가치가 없다는 반대도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금세기 학자들의 성경연구논문들에 부정적인 비평이 너무 지배적이었다는 것, 그래서 진보신학자들은 물론이고 보수신학자들의 관심조차도 논쟁의 소지가 많은 주변분야들에 집중되었다는 것, 그리고 성경가르침의 중심이 강조되기보다는 오히려 외곽으로 밀려났다는 점들이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또 예수의 말씀들이 초대교회의 신앙(창작)으로 간주되었고, 문학장르에 대한 관심이 성경말씀의 내용에 대한 의지(excitement)를 꺾었으며, 형식과 구조의 강조는 그림의 모습(setting)을 돋보이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틀이 그림의 모습을 덮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작금의 이런 딜레마를 극복해 보려고 시도한 본 연구에서의 제안은 있는 그대로의 출발이자 개요에 불과하고, 충분하게 다룬 것은 전혀 아니다. 엄격히 말해서 이 제안은 하나의 해석의 길을 놓기 위한 것이기보다는 하나의 방향지시를 하려한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제안들이 확고한 형태로 제시된 유일한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그 방향에 동의할 것이란 기대와 지금 마음에 그린 설계보다 훨씬 더 좋은 길들을 놓게 될 것이란 희망에서이다.
.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