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는 고대의 존칭으로 선생에 해당한다. 즉 학자를 존중하기 위한 호칭이다, 공자, 장자라고 부르는 것이 이것의 좋은 예이다. 후대에는 각 학파를 제자라고 불렀는데 그것은 '많은 선생들의 학설'이라는 뜻이다.고대에는 '제자백가', '제자십가' 등의 용례가 있었다. 청나라 때 만들어진 '사고전서'에서는 기존의 모든 서적을 경, 사, 자, 집으로 분류하였으며, 또 그 뒤에 '이십이자', '백자전서' 등을 편집한 사람들도 있었다. 이 때 여기서 말하는 '자'는 모두 '제자'의 뜻이다. '백자전서'는 선진시대에부터 명대까지의 저작을 수록하였고, '사고전서'의 '자'부는 유가를 비롯하여 석가(불교), 도가, 의가, 농가, 병가, 법가, 그리고 천문과 술수를 연구한 학파 등을 포괄하고 있어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
이제 선진시대에 활약한 이들의 이론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자료
· 없음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항상 최신 정보를 반영하고 있어 믿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각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명확한 설명 덕분에 복잡한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강력히 추천합니다!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1. 해피캠퍼스 오른쪽 상단 [내계정 > 다운가능자료]를 누르면 [구매자료] 페이지로 이동되어 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의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기간은 구매일로부터 7일입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