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한국문학과 탈식민 (Korean modern literature and the decolcnial)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1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13 최종저작일 2005.02
31P 미리보기
한국문학과 탈식민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상허학회
    · 수록지 정보 : 상허학보 / 14권 / 11 ~ 41페이지
    · 저자명 : 나병철

    초록

    이 논문에서는 민족문학론과 탈식민주의 이론의 ‘교섭’을 통해 새로운 탈식민의 전망을 모색해 보았다. 민족문학론과 탈식민주의 이론의 교섭이 가능한 것은 민족문학의 전통 자체에서 이미 탈식민주의적 요소들이 나타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본고는 염상섭의 소설과 임화의 문화론을 통해 제국과 식민지 사이의 틈새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그런 탈식민주의적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예컨대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김창억의 건축의 공간을 통해 서구의 식민주의를 거부하면서 서구를 수용한 새로운 문화를 생성시키려는 혼성성의 감각을 보여준다. 또한 사랑과 죄에서는 카페에서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논쟁을 통해 식민주의적를 전복시키는 틈새의 공간을 드러낸다. 그 같은 혼성성의 틈새의 공간을 보여준 것은 임화의 문화론도 마찬가지였다. 이식과 창조의 변증법으로 불리는 임화의 문화론은 서구문화와 고유문화의 교섭을 통해 식민주의에서 벗어난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는 과정을 논의한다. 임화가 설명하고 있는 것은 양자의 틈새에서의 교섭을 통해 제3자로서 신문화의 창조되는 과정이었다. 그것은 단순히 고유문화가 외래문화를 전유하는 과정과는 구분되는, 식민지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문화적 교섭의 과정이었다. 임화의 문화론의 또 다른 특성은 계급문제와 민족문제가 접합된 지점에서 새로운 탈식민적 문화가 창조됨을 말한 점이었다. 그러나 임화의 문화론이나 민족문학론은 결국 계급관계를 최종심급으로 설정함으로써, 민족계급성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물질적 복수성에 유념하지 않는 한계를 지닌다. 반면에 탈식민주의자 바바는 계보학적 유물론에 의거해 복수적인 물질성의 영역들의 연계를 주장하면서, 계급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물질적인 민족문화의 영역에서 탈식민주의를 논의한다. 하지만 바바는 임화가 근거하고 있는 마르크스주의 같은 대서사를 소홀히 함으로써 그의 혼성성은 저항이 거세된 유희로 전락할 위험에 처하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미시이론과 마르크스주의 등의 대서사의 접합에 의해, 그처럼 도둑맞은 저항을 다시 소생시키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오늘날 같은 전지구적 자본주의시대는, 미시이론과 대서사의 접합에 의한 새로운 탈식민 이론이 어느 때보다도 시급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촛불시위 등 광장문화에서 실제로 그런 접합이 실현된 예들이 나타난 것으로 보았으며, 민족문학론과 탈식민주의 이론의 교섭을 통해 새로운 틈새의 공간으로서 또 하나의 광장이 열릴 것으로 판단했다.

    영어초록

    This thesis is an attempt to seek the perspective of decolonization through the negotiation between theory of national literature and postcolonialism. It is due to appearing a part of postcolonialism from the tradition of national literature that the negotiation is possible. This thesis studied the interstitial space appearing in Yum Sang Sub's novels and Im Hwa's theory of culture.
    Yum Sang Sub's novels show the interstitial space through the space of escape and the space of dialogue. And Im Hwa's theory of culture shows the interstitial space through the dialectic between transplantation and creation.
    Another charateristic of Im Hwa's theory of culture is that it shows the articulation between the problem of class and the problem of nation. But Im Hwa's theory of culture and theory of national literature think that class relationship is the last instance, and they neglect plural materiality in the spheres of race, class, and gender. While Homi Baba insists on the articulation the spheres of plural materiality depending on genealogical materialism. But he neglects grand discourse of marxism.
    Thus we need negotiation between grand discourse and slender narrative, theory of national literature and postcolonialism. This thesis studied to seek the perspective of decolonization through that negotiation in the interstitial spac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허학보”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31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21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