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위증죄의 성립범위와 판단방법 (Range and Judgement of Perjury)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30 최종저작일 2013.08
34P 미리보기
위증죄의 성립범위와 판단방법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동아대학교 법학연구소
    · 수록지 정보 : 동아법학 / 60호 / 65 ~ 98페이지
    · 저자명 : 최병각

    초록

    법률에 의하여 선서한 증인이 허위의 진술을 한 때라야 위증죄가 성립한다. 민사소송의 당사자신문에서 선서를 면제받거나 거부하지 않고 선서한 다음 증언거부 없이 허위진술한 당사자에게 과태료와는 별도로 위증죄의 죄책을 물을 수 있을 것이다. 형사소송의 피고인이 피고인신문에서 허위의 진술을 하더라도 따로 선서 절차를 거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증죄로 벌할 수 없다. 공범 아닌 공동피고인은 증인선서 후 허위진술을 하면 위증죄에 해당하고, 공범인 공동피고인은 먼저 변론분리를 한 다음 증인선서 후 허위진술을 해야 위증죄가 성립한다. 다만 공동피고인을 증인으로 신문할 경우 증언거부권, 특히 헌법 제12조 제2항에 근거한 진술거부권을 확실히 충분히 보장해야 할 것이다. 증언거부권자가 증언을 거부하지 않고 허위진술을 하면 적법행위에 대한 기대가능성이 있다고 보아 위증죄로 벌할 수 있다.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에게도 형사소추나 유죄판결에 관련될 수 있는 사실과 연관된 증언은 그 사유만 소명하면 언제나 얼마든지 거부할 수 있고, 특히 공범에 대한 사건에서 증언거부권이 인정된다고 하겠다. 증언거부권을 고지하지 아니한 경우 증인이 증언거부권을 행사하는 데에 사실상 장애가 초래되었느냐 여부에 따라 위증죄의 성립여부를 판단할 것이 아니라 재판장의 직무수행이 위법 내지 적법절차 위반에 해당하기 때문에 증인에게는 위증죄의 죄책을 물을 수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진술의 허위성을 객관적 진실과 주관적 기억 가운데 무엇을 기준으로 할지 견해가 갈리지만, 객관적 진실과도 일치하지 않고 주관적 기억에도 반하는 경우에만 허위진술에 따른 위증죄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동일한 기일의 허위진술은 포괄하여 하나의 위증죄로 되고, 신문절차가 종료한 때 기수가 된다. 같은 기일에 허위진술을 번복하면 위증죄가 아니지만, 새로운 기일에 종전 기일의 허위진술을 번복하더라도 이미 성립한 위증죄는 그대로이되, 자백․자수에 따른 필요적 형감면은 적용된다.
    동일한 내용의 증언을 어느 법원은 신빙성을 인정하고 다른 법원은 그 증언의 신빙성을 부정할 수 있다. 확정된 유죄판결의 증거가 된 처음의 증언을 부정하는 새로운 증언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나중의 증언을 허위진술로 판단할 수는 없다. 허위진술 여부는 판단의 시점, 근거 및 주체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영어초록

    If a sworn witness makes a false testimony he or she commits a perjury. The party in civil suit may be sanctioned with perjury when he or she swears an oath and gives a false testimony without exemption or denial of oath. The defendant in criminal court is free from perjury because oath is not necessary to present defendant’s own statement. The co-defendant is subject to perjury if he or she is called as a witness in a separated proceeding.
    The convicted have a right to refuse testimony which may incriminate himself or herself or close family members in the accomplice’s case. When the presiding judge omits informing the witness of the right to refuse testimony, the witness should not be found guilty of perjury even if the testimony is false.
    A false testimony consists of statements which are inconsistent of objective truth and are presented against subjective memory. Perjury is accomplished when a witness examination day is over. So if a witness reverses a false statement in a single day, he or she does not commit a perjury. A same testimony which is a reliable evidence by a court might be a false statement by another cour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동아법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0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