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약한 교육-진단하는 자에 대한 진단 (Weak Education: Diagnosing the Diagnoser)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3 최종저작일 2024.08
28P 미리보기
약한 교육-진단하는 자에 대한 진단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수록지 정보 : 인문논총 / 81권 / 3호 / 369 ~ 396페이지
    · 저자명 : 박선주

    초록

    이 논문은 교육과 폭력이 구조적으로 상호구성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인문학적 시각으로 분석해보고 강함 대신 약함으로의 전환을 통해 교육의 쇄신을 제안한다. 윌리엄칼로스 윌리엄스의 단편 「힘의 사용」은 근대교육과 폭력이 건강 담론 안에서 얽히며 “훈육적 권력”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소설이다. 이 단편에서 건강 담론이 작동하는방식은 근대교육이 힘과 역량, 건강성을 강조하면서 그와 동시에 가학적 폭력을 행사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만들어내는 방식과 매우 비슷하다. 푸코는 근대의 “훈육적 권력”은개인의 신체 속으로 스며들어 억압이되 억압이 아닌 방식으로 작동하며 ‘정상,’ ‘규범,’ ‘건강’ 등의 개념적 범주가 이 과정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본다. 이브 세즈윅은 멜라니클라인 정신분석 이론을 이용하여 ‘정상’이 미성숙한 ‘강박-분열’에 가깝고 오히려 ‘우울’이 성숙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상태라 주장하면서 ‘정상’과 ‘건강’ 개념을 해체한다. 라투어, 와이 치 디목은 연약함과 느슨함을 강조함으로써 ‘강함’에 치우친 서구 이론의 경향을 비판한다. 특히 디목은 장애학에서 차용한 ‘일시적으로 기능 가능한 몸’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건강’ 혹은 ‘온전한 몸’이라는 개념이 허상이라는 점을 말하고 ‘약함’이 오히려 인간의 보편적 조건에 가깝다고 말한다. 교육은 이러한 통찰들을 통해 약한 교육으로 재개념화되어야 한다. ‘힘’과 ‘(건)강함’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훈육적 권력의 가학적 폭력에 매혹되지 않으며 행위자들 간 관계망은 느슨하고 잠정적인 것이라는 인식 위에서, 약함의 교육적 의미를 사유하고 교육과 폭력 사이의 구조적 고리를 해체할 수 있다.

    영어초록

    This paper is a humanistic inquiry into the structural inter-relationship between modern education and violence, and tries to suggest the reconceptualization of education by shifting from “strength” to “weakness”.
    William Carlos Williams’s short fiction “The Use of Force” is a literary example where education and violence become intermingled through the discourse of strength and empowerment. The way the discourse of strength emphasizes health and exercises sadistic violence at the same time in this fiction is very similar with the way education system works in the modern society. Foucault and Eve Sedgwick criticize the way modern “disciplinary power” works as biopolitics using the ideas of “normal” and “health”, and try to deconstruct these ideas. Wai Chee Dimock argues that weakness is a more universal human condition and uses the idea of “temporarily able-bodied” in her literary and cultural researches. These insights help education to be re-conceived as a site where weakness is thought as a foundation of more democratic, flexible, and less violent relationality in the classroom.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인문논총”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