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親政 초반 성종의 왕권에 대한 검토 - ‘戊戌之獄’을 중심으로 (A Review of King Seongjong’s Royal Authority in the Early Days of the Chinjeong Reign: Focusing on the Musuljiogk)

3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13 최종저작일 2021.12
30P 미리보기
親政 초반 성종의 왕권에 대한 검토 - ‘戊戌之獄’을 중심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사)율곡학회
    · 수록지 정보 : 율곡학연구 / 46권 / 145 ~ 174페이지
    · 저자명 : 송웅섭

    초록

    본고는 소위 무술지옥이라는 사건을 통해 친정 초반 성종의 왕권에 대해 검토한 연구이다. 무술지옥은 승지로 있던 현석규와 임사홍 등이 대간과 예문관으로부터 탄핵을 받았던 일련의 소요를 말한다. 성종 7년 친정이 시작되면서 성종이 당면한 과제는 국왕을 중심으로 하는 친정체제를 구축하는 일이었다. 성종은 그동안 예문관과 대간 등에서 자신과 친분을 쌓아온 인사들을 주목했는데 그중에서도 현석규는 성종의 신임이 두터웠던 인물이었다. 하지만 현석규가 성종으로부터 특별한 신임을 받자 현석규에 대한 견제가 시작되었고, 음행녀 조씨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는 임사홍 등 다른 승지들과 갈등이 일어났다. 성종은 승지들 사이의 충돌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현석규를 끝까지 비호했지만 현석규에 대한 견제는 심화되었고 결국 외직에 임명되며 측근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게 된다. 현석규에 이어 도승지가 된 임사홍은 대간의 언론이 과도하다며 이를 제약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가 탄핵을 당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현석규 사건 당시 임사홍이 대간을 사주해 현석규에 대한 탄핵이 시작되었음이 알려졌다. 결국 임사홍을 비롯해 함께 공모했던 유자광 등은 유배형에 처해졌고, 임사홍은 소인으로 규정되어 성종 치세 내내 정치적 금고 상태로 지내게 되었다.
    성종의 왕권과 관련해 무술지옥이 갖는 의미는 성종은 우문정치를 지향하며 신료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지만, 측근세력을 조성하는 데는 실패하고 말았다는 점이다. 성종은 유주이자 택군으로서 우문정치 시행을 통해 자신이 군주가 되기에 충분한 자질과 능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고, 그 과정에서 공적 질서가 크게 확대되었다. 하지만 그렇게 강화된 공적 기준들은 왕권 또한 공적 기준과 도덕적 권위 하에 제약될 필요가 있다는 당위성을 강화시키며 성종의 왕권이 자의적으로 행사되지 못하도록 막았다. 그 결과 현석규와 임사홍처럼 성종에게 특별한 신임을 받으며 측근 인사로 성장해 나갔던 사람일지라도 문제가 있을 경우 그들을 권신으로 규정하면서 적극적인 공격에 나섰다. 세조와 정난공신들 사이에 형성되었던 관계와 비교해 볼 때 상이한 모습이라 할 수 있는데, 친왕세력 조성에 실패한 성종으로서는 그만큼 신료 사회 전반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영어초록

    This paper is a study that reviewed the royal authority of King Seongjong in the early days of the chinjeong reign through the so-called musuljiogk. This incident took place in the process of King Seongjong's creation of pro-king forces. Seongjong trusted Hyun Seok-gyu and Lim Sa-hong and tried to foster them as close aides, but they were ousted from the court by cheong-yojig officials. Although Seongjong pursued a woomun politics and received a lot of support from his ministers, the support of his subjects did not lead to the formation of an aides. King Seongjong's excellent management of state affairs greatly expanded the public order, but such strengthened public standards also limited the royal authority. As a result, even those who had grown into close aides with special trust from Sung Jong, such as Hyun Seok-gyu and Lim Sa-hong, were defined as powerful people and expelled after intensive checks if problems were found. Eventually, King Seongjong failed to create a pro-king force, and it became difficult to control the overall bureaucrac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율곡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5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