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철도공사를 통해 본 대한제국기 청부업의 초기적 형태 (Primitive Forms of General Contractor Business in the Railroad Construction during the Daehan Empire)

1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08 최종저작일 2020.10
12P 미리보기
철도공사를 통해 본 대한제국기 청부업의 초기적 형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건축역사학회
    · 수록지 정보 : 건축역사연구 / 29권 / 5호 / 17 ~ 28페이지
    · 저자명 : 이수연, 전봉희

    초록

    이 논문은 발주자-청부업자-하청부업자의 구도와 공정 시스템, 철도부설 공정 내 이들의 역할, 이에 따른 청부업 조직 내부의 분화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대한제국기에 형성된 청부업의 초기적 형태를 규명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청부공사 방식이 도입되었던 시기의 재래 공사 운영 방식을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청부제와의 비교를 통하여 청부제의 기본적인 속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청부업의 도입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되는 경인·경부·경의철도의 부설 과정과 참여 주체의 역할을 면밀히 분석하였다.
    경인·경부철도의 부설 당시 자본도 기술도 없었던 대한제국은 철도부설의 모든 권한과 책임을 청부업자에게 넘기면서, 청부업자가 공사의 자본금 확보부터 공사의 시행까지 공정 대부분에 관여하였다. 이후 대한제국은 경의철도를 자력으로 부설하려는 시도와 함께 관제를 개편하였다. 특히 대한제국은 그 이전부터 철도 노선의 측량과 설계의 내용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내며 그 권한을 확보하려는 모습을 보였는데, 경의철도 공사 때는 측량·설계 기술을 확보하여 공사 공정의 대부분을 직영으로 진행하려고 시도하였다. 이후 일본이 러일전쟁을 준비하며 경의철도와 경부철도를 속성 건설할 것을 결정하고 대한제국에 이를 통보하였다. 이로써 경의철도를 자력으로 부설하려고 했던 대한제국의 시도는 좌절되는 한편, 일제는 강제로 철도부설권을 획득함으로써 선로의 배치 방식, 선로와 정거장의 위치, 업무의 감독과 분배, 자재와 기계의 운반·관리, 공사의 착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결정 권한을 임시군용철도감부와 경부철도주식회사에게 주었다. 이렇게 발주자가 된 임시군용철도감부와 경부철도주식회사는 직영공사와 청부공사를 병행하며 철도를 완성해나가는 과정에서 일부 직영공사 구간을 제외하고 일본 청부업자에게 공사의 대부분을 청부하였다. 이를 기회 삼은 일본 청부업자들의 도한이 급증하였고, 이들은 발주자의 공사감독에 따라 공역에 몰두하였다. 한편 한국인들은 임시군용철도감부나 경부철도주식회사로부터 공사를 직접 청부받지 못하고, 인부를 제공하는 재하청부업자나 공역을 수행하는 인부로서만 공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대한제국기의 철도공사에서 드러나는 특징으로 측량·설계 기술을 건설 공정 중에서 중요한 사항으로 여겼다는 점이다. 발주자와 청부자, 또는 청부업자 간에 측량과 설계의 내용을 두고 각자의 이해관계를 앞세웠으며, 이러한 분쟁은 국가적 이권 경쟁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했다. 또 다른 특징은 청부업자 내부 조직이 사무직과 노동직으로, 노동직은 다시 공정 감독직과 현장 감독직으로 세분화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속성공사 체제 이후로는 기술직에서 분화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앞서 언급한 공사 관계자 발주자와 청부자, 청부자와 청부자 간의 관계와 역할 변화로 인한 것이었다.
    대한제국기 철도공사 중에 자리 잡은 청부업을 살펴보는 일은 근대 건설업의 전사(前史)를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이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영어초록

    The general contractor business in South Korea settled in the railway construction during the Daehan Empire, but dependingon the construction intention and circumstances of the railroad, relationship among employer-contractor-subcontractor andtheir roles under the system of the construction process had changed. At the time of laying the Gyeongin and Gyeongbu-rail,the Empire, which had no capital and technology, passed all the power and responsibility of the rail laying to the contractor,who was involved in most of the process. After this, the empire tried to lay Gyeongui-railroad without the help of othercountries. Japan prepared for the Russo-Japanese War and decided to construct the railway rapidly, and completed therailway in parallel with direct management work and contract work. From that time on, the general contractor would only dothe work.
    During the construction of railroad in Daehan empire, the general contract business system was established. The ambiguousprocess was sorted out and divided. At this time, subjects in charge of design and construction has been divided. Theinternal organization of the project owner and the contractor were organaized and specialized.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24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