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구비설화 <불공으로 얻은 꽃>의 ‘밥’과 ‘꽃’ 화소를 통해 본 생명 구원과 신성 확보의 의미 -밥으로 구현되는 민담 속 생명 발현의 특수성- (Cultural education for boosting intercultural sensibility using twelve zodiac animal symbols from Asian folktales: a focus on the oral folktale data of immigrants in Korea)

3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07 최종저작일 2021.03
34P 미리보기
구비설화 &lt;불공으로 얻은 꽃&gt;의 ‘밥’과 ‘꽃’ 화소를 통해 본 생명 구원과 신성 확보의 의미 -밥으로 구현되는 민담 속 생명 발현의 특수성-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 수록지 정보 : 구비문학연구 / 60호 / 161 ~ 194페이지
    · 저자명 : 김혜미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구비설화 <불공으로 얻은 꽃>에서 생명을 구하는 꽃을 구하는 존재가 신이 아니며, 꽃을 구하는 공간도 서천꽃밭과 같은 이계가 아닌 것에 착안하였다. 신화에서처럼 이계의 공간으로 떠나지 않더라도 생명성을 가진 꽃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인지 설화를 통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설화를 통해 신과 같은 능력을 갖지 않은 일반적 인물이 자신의 공간인 ‘집’에서 사람을 살리는 꽃을 피울 수 있게 되는 원리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설화를 살펴보았을 때 각편에 따라 꽃은 질그릇, 부엌, 부뚜막, 혹은 솥을 떼보니, 또 어떤 각편은 쌀 삼천 석 위에, 짚으로 만든 봉새기에 핀다. 꽃이 피는 장소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방아타령을 하거나 밥과 관련된 내용의 노래나 문장을 말하면 꽃이 핀다. 설화에서 꽃이 피는 장소의 공통점은 ‘밥’과 관련이 있고, 이에 따라 생명을 가진 꽃이 피는 장소가 밥과 연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 밥이 필수적인 점이라는 것을 살펴보면 밥과 관련된 화소에서 꽃이 핀다는 설정은 꽃의 생명성을 더욱 구체적으로 부각해 주는 민담만의 독특한 장치라고 할 수 있다.
    <불공으로 얻은 꽃>에서 여자는 배고픈 사람들이 자신의 집에 오자 밥을 그릇에 ‘담아’ 준다. 꽃이 피어나는 장소인 그릇이나 봉새기는 무언가를 담을 수 있는 기능을 하고 결국 밥이 담기는 것과 같이 꽃이 담기는 것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꽃과 밥은 둘 다 생명성을 의미한다. 어딘가에 담긴 생명성은 누군가에게 전달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꽃이 그릇에 안에서 피어나 담겨 있다는 것은 생명성을 옮길 수 있는 능력을 표상하는 것이다.
    밥과 꽃 모두는 그릇에 담겨 상대방에게 전달되고 그것은 곧 상대방을 구원하는 행위로 귀결된다. 설화 <불공으로 얻은 꽃>에서는 꽃을 그릇에 담아낼 수 있는 것으로 표현함으로써 밥과 같은 의미망을 형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밥=꽃이라는 등호가 형성되고 그에 따라 밥을 통해 생명을 구원하는 원리가 설화에서 나타나 있는 것이다.
    꽃은 부뚜막에서도 피어나는데, 이는 ‘밥’과 가장 긴밀한 연결 지점이 발생하는 곳이다. 어머니가 쌀을 밥으로 만들어 가족 구성원에게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밥을 짓는 일은 생명을 이어나갈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꽃=밥으로 볼 때, 이때의 생명력은 쌀이라는 자연물에서 나오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연물에 사람의 정성, 즉 어머니의 정성에서 나온 생명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밥은 인간 활동의 기초가 되는 에너지를 생성한다. 어머니의 공간에서 밥이 되는 어머니의 활동은 사람에게 에너지를 전달하는 기반을 만드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구비설화 <불공으로 얻은 꽃>에서는 밥을 매개로 하여 꽃이 피는 내용이 나타난다. 앞서 언급하였듯 밥은 우리의 주변, 가장 가까이 있는 곳에 있다. 그런 밥은 직접적으로 상대를 구원할 수 있다. 밥을 지어 대접하는 행위를 통해 지치고 힘든 자를 구원하는 것이다. 또한 밥은 꽃으로 모습을 바꾸어 상대를 구원할 수 있다. 꽃은 밥에 비해 고귀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설화에서는 밥 또한 꽃만큼이나 고귀하다는 점을 역설하고 있다. 밥으로 인하여 만들어진 꽃을 통해 생명을 구원하는 역할을 보여주는 것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영어초록

    This study started from the fact that it is not God that saves lives in the folktale <Buddha Flower>, and that the space to save flowers is not Seocheon Flower Garden. Mythology finds flowers in the space of an alien world. However, in <Buddha Flower>, flowers are found in the everyday space where people l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rinciple of making flowers that save people in her home.
    In the folktale <Buddha Flower>, flowers bloom in earthenware, kitchens, and pots. When flowers are analyzed as symbols of life, flowers bloom in places related to rice. Rice is essential to human life. The setting that flowers bloom in pixels related to rice is a device that highlights the vitality of flowers.
    At this time, the kitchen is the place that shows the closest connection to rice. The kitchen is a place that brings life to the family through making and feeding rice. Cooking rice is an activity that leads to life. When the folktale is analyzed as flower = rice, the vitality comes from rice, but it is also the vitality that comes from the mother's devotion.
    In the folktale <Buddha Flower>, this is the content of flowers blooming through rice. Rice is around us, closest to us. It directly saves the other person. The act of cooking and serving rice saves a tired and difficult person. And rice turns into a flower to save the other person. This story emphasizes that rice is also as noble as flowers. It can be confirmed in the contents of saving lives through flowers made of ric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8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0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