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비)국민의 체념과 자살: 일제말⋅해방공간 성명⋅선거와 도회의원을 중심으로 (An ‘Marginal’ Citizen’s Resignation and Suicide in the Literature of the 1940s)

51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28 최종저작일 2012.06
51P 미리보기
(비)국민의 체념과 자살: 일제말⋅해방공간 성명⋅선거와 도회의원을 중심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수록지 정보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31권 / 2호 / 5 ~ 55페이지
    · 저자명 : 이행선

    초록

    일제시대는 지방자치가 실시되고 있었지만 일정 금액 이상의 세금을 내야만 유권자가 될 수 있었다. 대다수 조선인은 선거에서 제외됐고 민의를 대변해야 할 면장, 군수, 읍⋅부회의원, 도회의원 등은 당국에 협력하거나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바빴다. 해방 이후 조선인은 ‘국민’이 되어 5⋅10선거에 참여하게 되지만, 그 이전 과도입법의원과 이후 대통령 선거에서 여전히 배제되었다는 점에서 비국민이기도 했다. 이런 점에서 일제말기⋅해방공간 인민의 주권적 지위는 연속성의 차원에서 고찰할 수 있다.
    ‘공적 주권’이 허용된, 다시 말해 제한적으로만 행사할 수 있었던 인민들은 기대할 것 없는 국가와 궁핍한 현실 앞에서 체념하거나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 죽음은 서사화 되기 어려웠다. 천황을 위한 죽음을 강제하는 성명, 남조선국민의 경계를 설정하고 그것에서 벗어난 이의 배제⋅죽음을 의미한 단독선거 등이 연속되는 역사적 현실이었다. 극빈층인 하층민이 ‘권세’ 있는 장례를 할 수 있는 경우는 일제말이나 해방 이후나 국가와 관련된 죽음이어야만 가능했다. ‘애국 국민’으로 규정된 이의 장례(신사, 애국장⋅국민장⋅단체장 등)는 사적 죽음이 공적 정치행위와 분리되지 않은 시대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총력전 시기의 소설과 해방 이후 일제말기 하층민의 죽음을 둘러싼 소설적 재현의 차이는 하위주체의 죽음을 공적으로 발화할 수 있느냐의 문제뿐만 아니라 그 죽음을 강제한 주체가 누구인가를 드러낸다. 따라서 본고는 그 죽음의 한 원인으로 당국과 민중 사이에서 정치⋅경제적 매개역할을 했던 도회의원에 주목한 것이다. 첨언하면 이들 중에는 정⋅동 총대직을 역임했던 이들도 있었다.
    요컨대 본고는 선거라는 ‘공적 주권’ 행사의 시원을 둘러싼 문학적 재현뿐 아니라 그것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권력과 (비)국민의 괴리, ‘실망’의 내면화 등을 살폈다. 그리고 그 과정에 개입한, 체제의 구조적 억압과 모순의 한 자화상으로서 ‘도회의원’에 착목했다. 이를 통해 일제말, 해방 이후 청산되지 않은 역사가 형성되는 하나의 양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초록

    Although the local autonomy was conducted in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those who paid a certain amount of tax were qualified to vote. Thereby most Koreans were excluded from the election. After the liberation of 1945, they were able to exercise their right to vote in the May 10th election, but they failed to gain a full “citizenship” because they were still barred from the presidential election and the transitional legislators election. They became resigned and even committed a suicide facing the destitute reality and hopeless country.
    This paper attempts to deal with the literary representation on the process of achieving the marginal citizens’ right to vote, the gap between the state power and the people,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ir disappointment. In particular, this research focuses on a provincial assemblyman who deeply involves in the process and epitomizes the system’s oppression and contradiction during the period. His practice illustrates another process forming an unliquidated history from the past colonial rul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순천향 인문과학논총”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2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54 오후